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연구 11
II. 이론적 배경 14
1.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14
1) 성격 14
2) 목표 14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5
2. 판소리와 창극 17
1) 판소리의 발생 배경 17
2) 판소리의 구성요소 18
3) 판소리의 장단 22
4) 창극 25
5) 창극 반주 25
6) 창극의 발전 과정 26
3. 오르프 음악교육 28
1) 오르프 교육사상 및 이념 28
2) 오르프 교수법 특징 29
3) 오르프의 필수개념 30
4) 오르프 악기연주 31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절차 33
3. 연구 자료 33
IV. 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흥보가 '박 타는 대목' 창극 만들기 지도방안 35
1. 수업 지도안 개발 방향 및 의도 35
2. 차시별 지도안 37
V. 연구결과 68
1. 수업 전 국악에 대한 인식 설문결과 68
2. 교사의 관찰일지 내용 분석 73
1) 1차시: 기본개념 다지기 73
2) 2차시: 오르프 매체를 사용하여 국악에 쉽게 접근해보기 75
3) 3차시: 국악의 요소에 대해 알아보기 77
4) 4, 5, 6차시: 악기연주와 대본 창작해보기 78
5) 7-8차시: 리허설 및 창극 공연 79
3. 학생 인터뷰 내용 분석 84
VI. 결론 및 제언 86
VII. 참고문헌 88
부록 91
〈부록 1〉 국악 인지 설문지 92
〈부록 2〉 흥보가 박 타는 대목 대본 95
〈부록 3〉 신체표현 리듬표 98
ABSTRACT 101
〈표-1〉 2015 개정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15
〈표-2〉 너름새와 발림의 차이 19
〈표-3〉 판소리의 장단과 특징 22
〈표-4〉 오르프 악기 31
〈표-5〉 3~5학년 교과서별 판소리·창극 대목 35
〈표-6〉 차시별 계획 38
〈그림-1〉 오르프 필수개념 30
〈그림-2〉 저학년 설문지 69
〈그림-3〉 고학년 설문지 71
〈그림-4〉 1차시 수업 사진 74
〈그림-5〉 말 리듬 오스티나토를 사용한 가사 개사 학습지 유인물 76
〈그림-6〉 아니리 개사 77
〈그림-7〉 리허설 및 공연 준비 80
〈그림-8〉 창극 무대 81
〈그림-9〉 합주보 일부 악보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