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의 흐름으로 삶과 배움이 일치하는 학교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단편 지식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궁극적으로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 소양과 역량을 길러, 학습자 삶 속에서 실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을 강조한다. 이는 미술 수업에서도 삶과 연계된 실제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폭넓은 경험의 기회가 요구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한 요구에 주목하였다. 특히 학교 외부의 기관 및 시설 활용 측면을 넘어선 학교 현장 중심의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이를 중점으로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목적을 두었다. 지역사회 연계를 중심으로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적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 주변의 문제 해결에 참여함으로써 공동체 역량을 기르고,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새로운 미적 가치를 창출해 내는 창의·융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I장에서는 본 연구에 대한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한점을 고찰하였다. 특히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미술 수업으로서 CPTED가 지니는 가치를 파악하고, 학교 현장 중심의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고찰하면서 본 연구의 기반을 수립하였다.
II장에서는 CPTED와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의 각 이론적 배경과 개념을 이해하고 두 이론의 연관성을 토대로 프로그램 개발 근거를 정립하였다.
III장에서는 CPTED와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의 각 사례를 통한 현황을 파악하였다.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의 실천 우수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대다수의 지역사회 연계 활동이 학교 정규 수업 외의 외부 기관 및 시설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IV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분석을 통해 CPTED 미술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특히 II장의 이론적 배경과 III장의 사례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프로그램 개발의 개요를 정리하였다.
V장에서는 앞서 정립한 프로그램 개발의 개요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연계 CPTED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를 제시하였다.
Ⅵ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대효과를 비롯한 구체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후속 연구에 필요한 내용을 제언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과 필요성 인식을 통해 그 방안으로서 미술 수업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연계 미술 수업을 실천하려는 교사에게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CPTED와 같이 학습자의 삶과 연결되는 실제적인 주제를 통해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이 지속적이고 다양한 방안으로 논의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