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선행 연구 검토 14
II. 생태문학과 생태시의 교육적 가치 21
1. 생태주의와 생태문학 21
2. 생태시의 교육적 가치 27
III. 〈문학〉 과목의 생태시 교육 양상 분석 30
1. 국어과 2015 개정 교육과정 31
2. 『문학』 교과서의 생태시 37
2.1. 생태시 수록 양상 37
2.2. 생태시 학습 활동 45
IV. 생태시 교육 방안 54
1. 작품의 이해 54
2. 생태시 교수·학습 방안 60
V. 결론 68
참고문헌 72
ABSTRACT 80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과목 체제 30
〈표 2〉 생태 및 환경 관련 성취기준 31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 과목 내용 체계 34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의 본질' 영역 성취기준 35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에 관한 태도' 영역 성취기준 36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서 목록 37
〈표 7〉 출판사별 『문학』 교과서 생태시 작품 목록 38
〈표 8〉 『문학』 교과서 수록 생태시 유형 분류 44
〈표 9〉 시어, 시구, 주제 중심의 학습 활동 1 45
〈표 10〉 시어, 시구, 주제 중심의 학습 활동 2 47
〈표 11〉 의도를 포착하는 학습 활동 48
〈표 12〉 독자의 반응을 요구하는 학습 활동 1 50
〈표 13〉 독자의 반응을 요구하는 학습 활동 2 51
〈표 14〉 생태적 관점의 제시 52
〈표 15〉 「바퀴벌레는 진화 중」 감상 수업 지도안 61
〈표 16〉 「바퀴벌레는 진화 중」 조별 작품 이해 활동지 63
〈표 17〉 「바퀴벌레는 진화 중」 개별 목표 학습 활동지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