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3. 선행연구 분석 20
4. 연구의 제한점 23
II. 이론적 배경 24
1. 조직 몰입의 이해 24
1) 조직 몰입의 개념 24
2) 조직 몰입의 구성요소 26
3) 미술교육을 통한 조직 몰입의 기대효과 29
2. 기업교육에서의 예술교육 31
1) 기업교육의 개념 31
2) 기업 예술 교육 34
3. 기업의 공공성과 문화 복지 35
1) 기업에서 공공성의 가치 35
2) 기업 문화 복지의 기능과 유형 36
4. 공공미술의 이해 39
1) 공공미술의 개념 39
2) 공공미술의 역사 40
3) 공공미술의 기능 50
4) 기업에서 공공미술의 교육적 기대효과 58
III. 기업에서의 공공미술 활용사례 및 효과 60
1. 샘표식품 60
2. 크라운해태제과 62
3. 아모레퍼시픽 64
4. 듀럭스 66
IV. 기업 구성원의 조직 몰입 증진을 위한 공공미술 활용 기업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69
1. 프로그램 개관 69
2. 프로그램 개발 계획 69
1) 수업 대상 69
2) 프로그램 개발 모형 72
3) 측정도구 및 평가도구 77
4) 차시 별 수업계획 92
5) 지도 시 유의사항 94
6) 교수·학습 지도안 95
3. 적용 및 분석 134
1) 2·3차시-학습자 활동지 분석 134
2) 4차시-태도 및 활동 결과물 분석 149
3) 5차시-공공미술 모형 완성작 분석 151
4) 조직 몰입 사전·사후 설문지 분석 153
5) 학습자 수업 만족도 설문지 분석 155
6) 결과물을 보고 난 후, 학습자의 느낌 160
V. 결론 및 제언 162
1. 논의 및 결론 162
2. 시사점 및 제언 164
참고문헌 167
부록 13
부록 1. 조직 몰입 설문지 172
부록 2. 수업 만족도 설문지 176
ABSTRACT 177
〈표 1〉 선행연구 전공별 분류 20
〈표 2〉 조직 몰입의 정의 25
〈표 3〉 조직 몰입의 구성요소 27
〈표 4〉 학교 교육과 기업 교육 비교 32
〈표 5〉 기업 문화 복지 유형별 사례 37
〈표 6〉 공공미술 유형의 시기별 변화 46
〈표 7〉 우리나라 공공미술 개념의 변화 49
〈표 8〉 수업 대상의 기본 정보 70
〈표 9〉 설문지 구성 77
〈표 10〉 설문지 질문 내용 78
〈표 11〉 기업의 대표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문항 79
〈표 12〉 기업 특성파악을 위한 인터뷰 내용 80
〈표 13〉 기업 요구분석을 위한 인터뷰 내용 81
〈표 14〉 학습자 대상 인터뷰 문항 82
〈표 15〉 학습자 특성 분석을 위한 인터뷰 내용 83
〈표 16〉 학습자의 공공미술에 대한 사전 인식 조사 인터뷰 내용 85
〈표 17〉 평가 방법 및 반영비율 87
〈표 18〉 활동지 평가의 평가요소 및 채점기준 88
〈표 19〉 활동 결과물 평가의 평가요소 및 채점기준 89
〈표 20〉 태도 평가의 평가요소 및 채점기준 90
〈표 21〉 자기 평가지 기본 구성 91
〈표 22〉 동료 평가 내용 92
〈표 23〉 차시 별 교수·학습 내용 93
〈표 24〉 1차시 교수·학습지도안 95
〈표 25〉 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106
〈표 26〉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3
〈표 27〉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22
〈표 28〉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28
〈표 29〉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조직 몰입의 차이 153
〈표 30〉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조직 몰입 하위 구성요소 별 변화 154
〈표 31〉 수업 만족도 설문 결과 - 6번 7번, 8번 문항 156
〈표 32〉 수업 만족도 설문 결과 - 3번 4번, 5번 문항 156
〈표 33〉 수업 만족도 설문 결과 - 6번 7번, 8번 문항 157
〈표 34〉 수업 만족도 설문 결과 - 9번,10번 문항 158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 기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3
[그림 3] Richard Serra 〈Titled Arc〉 1981 42
[그림 4] Pablo Picasso 〈Untitled〉 1967 43
[그림 5] Suzanne Lacy and Leslie... 46
[그림 6] 공공미술의 기능 50
[그림 7] 〈내 인생의 책 한 권〉, 증... 51
[그림 8] 성광성냥(한국의 마지막 성냥... 51
[그림 9] Kusama Yayoi 〈Pumpkin〉,1990 52
[그림 10] 서도호 〈Bridging Home, London〉,2018 52
[그림 11] 마야 린 〈베트남전 참전용사 추모... 53
[그림 12] 김영원 〈세종대왕상〉, 2009 53
[그림 13] 우치다시게루 〈I can't give... 55
[그림 14] 최병훈 〈예술의 길,... 55
[그림 15] 하태석 〈흐름(the flow)〉, 2008 55
[그림 16] 강익중 〈십만의 꿈〉,... 57
[그림 17] JR 〈Inside out project〉 57
[그림 18] 임민영 〈노량진 플레이, Noryangjin Play〉, 현수막, 2014 58
[그림 19] Art Factory Project 작업 전 60
[그림 20] Art Factory Project 작업 후 60
[그림 21] 샘표 스페이스 61
[그림 22] 예술적 근무 환경이 직원들에게 미치는 영향 62
[그림 23] 크라운해태 직원... 63
[그림 24] 박스아트 展'에 전시된... 63
[그림 25] Olafur Eliasson 〈Overdeepening〉, 2018 64
[그림 26] 김정섭, 〈흔적〉, 2019 66
[그림 27] 윤성호, 〈H-064〉, 2019 66
[그림 28] 《Let's color Project》진행 후... 67
[그림 29] Let's colour project의... 68
[그림 30] ADDIE 모형 73
[그림 31] 기업 구성원의 조직 몰입 증진을 위한 공공미술 활용... 76
[그림 32] 1차시 PPT 학습 자료 104
[그림 33] 1차시 학습 평가지 105
[그림 34] 2차시 PPT 학습 자료 110
[그림 35] 2차시 활동지 111
[그림 36] 2차시 학습 평가지 112
[그림 37] 3차시 PPT 학습 자료 119
[그림 38] 3차시 활동지 120
[그림 39] 3차시 학습 평가지 121
[그림 39] 4차시 활동모습 149
[그림 40] 4차시 PPT 학습자료 126
[그림 40] 4차시 에스키스 활동 결과물 149
[그림 41] 4차시 학습 평가지 127
[그림 41] 4차시 3D 모델링 화면 150
[그림 42] 5차시 PPT 학습자료 132
[그림 42] 3D 프린터 출력 모습 150
[그림 43] 5차시 학습 평가지 133
[그림 43] 5차시 활동 준비물 151
[그림 44] 학습자A의 2차시 활동지 135
[그림 44] 5차시 활동 모습 151
[그림 45] 학습자A의 3차시 활동지 136
[그림 45] 공공미술 모형 완성작 152
[그림 46] 학습자B의 2차시 활동지 138
[그림 46]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155
[그림 47] 학습자B의 3차시 활동지 139
[그림 48] 학습자C의 2차시 활동지 141
[그림 49] 학습자의 C 3차시 활동지 142
[그림 50] 학습자D의 2차시 활동지 144
[그림 51] 학습자D의 3차시 활동지 145
[그림 52] 학습자E의 2차시 활동지 147
[그림 53] 학습자E의 3차시 활동지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