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사회적 의사소통 20
1) 사회적 의사소통의 개념 20
2) 사회적 의사소통의 과정 21
3) 유아의 사회적 의사소통 25
2. 유아주도 놀이 30
1) 유아의 놀이 30
2) 유아주도 놀이의 개념 31
3) 유아주도 놀이의 특성 33
3. 유아주도 놀이와 사회적 의사소통의 관계 36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참여자 39
1) 유아 39
2) 교사 39
3) 무지개(가칭)반 40
2. 연구절차 42
3. 자료수집 44
1) 관찰 44
2) 면담 46
4. 자료 분석 47
IV. 연구 결과 49
1. 유아주도 놀이에 나타나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양상 49
1) 친근함 나누기 49
2) 사회적 기술 교환하기 57
3) 관심사 공유하기 65
4) 공동의 목표 추구하기 70
2. 유아주도 놀이에 나타나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양상에 따른 의미 79
1) 잠재력 계발의 의사소통 80
2) 창조성 표현의 의사소통 84
3) 사회화 형성의 의사소통 87
V. 결론 및 논의 91
1. 결론 91
2. 논의 94
3. 제언 97
VI. 참고문헌 99
ABSTRACT 110
[표 III-1] 무지개반의 하루일과표 41
[표 III-2] 연구기간 및 내용 42
〈그림 II-1〉 Shannon & Weaver의 의사소통 모형 22
〈그림 II-2〉 Berlo의 SMCR 모형 23
〈그림 II-3〉 Applbaum 등의 집단 의사소통 모형 24
〈그림 III-1〉 3단계 관찰법에 따른 관찰 모형 46
[사진 1] 지구 속에는 뭐가 있지? 50
[사진 2] 에에에츄, 재채기를 해서 저 멀리 날아가 버렸대 53
[사진 3] 'ㄴ' 수정 전 60
[사진 4] 'ㄴ' 수정 후 60
[사진 5] 내가 도와줄게 63
[사진 6] 매트 위에서의 자동차놀이 69
[사진 7] 자동차 길을 만든 유아들 69
[사진 8] 도미노 블록을 높게 쌓은 것 77
[사진 9] 도미노 블록을 젠가처럼 쌓은 것 77
[사진 10] 도미노 블록을 각자 쌓은 것 77
[사진 11] 도미노 블록을 한 명씩 돌아가며 쌓은 것 77
[사진 12] 도미노 블록으로 햄토리 침대를 만든 것 77
[사진 13] 도미노 설계도를 그리는 모습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