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3.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이해 16
1) 미술교육의 개념과 목적 16
2)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 18
3) 미술치료의 매체 21
4)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관계 25
5) 치료적 미술로서 미술교육 29
2. 비행 청소년과 치료적 미술교육의 관계 31
1) 청소년기의 특성 31
2) 비행 청소년의 개념 33
3) 비행 청소년의 원인과 특성 35
4) 비행 청소년에 대한 치료적 미술교육의 필요성 37
3.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치료적 미술교육 40
1) 화상 플랫폼의 개념과 특징 40
2)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치료적 미술교육의 특징 41
3)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치료적 미술교육의 방법 45
III.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50
1. 본 연구에 활용한 프로그램 구성요소 50
1) 화상 플랫폼 - 줌(ZOOM) 50
2) 미술치료검사도구 51
3) 미술치료기법 52
2. 수업 개요 55
3. 수업 계획안 설계 56
1) 연구 대상 및 목표 56
2) 학습 목표 및 차시별 수업 계획 57
3) 프로그램 진행 절차 59
4. 차시별 학습지도안 내용과 결과 분석 61
5.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분석 94
IV.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3
부록 9
〈부록 1〉 이야기 그림검사 (DAS) 질문지 109
〈부록 2〉 이야기 그림검사 (DAS) 채점표 111
ABSTRACT 113
〈표 1〉 미술매체 종류 22
〈표 2〉 매체 연속체 23
〈표 3〉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 28
〈표 4〉 프로그램 참여자 정보 57
〈표 5〉 차시별 수업 계획 및 학습 목표 58
〈표 6〉 1차시 학습지도안 61
〈표 7〉 2차시 학습지도안 64
〈표 8〉 3차시 학습지도안 67
〈표 9〉 4차시 학습지도안 70
〈표 10〉 5차시 학습지도안 73
〈표 11〉 6차시 학습지도안 76
〈표 12〉 7차시 학습지도안 79
〈표 13〉 8차시 학습지도안 82
〈표 14〉 9차시 학습지도안 85
〈표 15〉 10차시 학습지도안 88
〈표 16〉 11차시 학습지도안 90
[그림 1] 미술매체 표현의 진행과정 21
[그림 2] 학생 B, I의 손 그림 그리기 작품 63
[그림 3] 학생 B, G의 천사점토 작품[그림없음] 66
[그림 4] 학생 A, B의 좋아하는 동물의 집 작품[원문불량;p.58] 69
[그림 5] 학생 A, I의 수호천사 작품[원문불량;p.61] 72
[그림 6] 학생 A, B의 가면 자화상 작품 75
[그림 7] 학생 A, B의 표지판 만들기 작품[원문불량;p.67] 78
[그림 8] 학생 B, F의 인생그래프 작품[원문불량;p.70] 81
[그림 9] 학생 B, H의 반영그림 작품[원문불량;p.73] 84
[그림 10] 학생 A, F의 보물상자, self-box 작품 86
[그림 11] 학생 A, B의 소원 모빌 작품[원문불량;p.78] 89
[그림 12] 학생 B, I의 상장, 꽃다발 작품[그림없음]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