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미래 기술의 발전에 따라 나타난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AI 교육에 대하여 현재 정보교육이 의무화된 중·고등학생의 인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AI 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정보교육이 의무화된 중학생, 고등학생의 AI 교육에 인식에 대해 오프라인, 온라인 설문을 병행하여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논문은 온라인 설문을 통해 100 명의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112 명의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진행된 설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에 응답한 중·고등학생은 AI 기술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었으며 AI 기술이 학교 교육에 도입되어 다양한 변화가 있을 것을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충분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AI 교육의 정의에 대해 인공지능과 관련된 코딩 또는 프로그래밍과 같은 기술을 학습하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높고,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기본 역량을 학습하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높다. AI 활용 교육보다 소양 교육을 AI 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중·고등학생의 AI에 대한 관심과 학습 경험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I와 관련된 학습 경험이 많으며, 주로 관련 자료를 검색해보며 학습한다. 중·고등학생은 AI 기술이 교육에 도입되면 학습에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학습 콘텐츠 제공에 대한 기대가 높다. AI 교육에 대해 거부하는 점은 없으나 일부 기존 교육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으며 교육 준비의 부족과 운영의 미흡함에 대한 우려가 있다.
이러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사회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만큼, 인재 양성을 위하여 학년별 학습 단계에 맞춰 정보 교육과 함께 인공지능의 기초 개념을 교육하고 교육 시수를 늘리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더불어, 학생들이 AI 교육에 대해 AI 가 활용된 다양한 수업과 학습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체험 기회와 강연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고등학교 AI 교육도입에 있어 AI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을 모두 필요함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제공할 다양한 체험 기회와 강연을 준비하고 여러 지원을 통해 박람회 관람의 기회 제공하고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