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지능정보사회의 소양을 갖춘 세계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2021년 2학기 고등학교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신설하였다. 미래 첨단기술의 주요기저로 수학이 활용됨에 따라 수학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다. 2012년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처음 언급된 이후 스토리텔링 방식은 수학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을 줄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되어왔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수학〉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즐거운 수학 수업 구성을 목표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지도안 개발에 목적이 있다.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에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스토리텔링 다섯 가지 유형별로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인공지능 수학〉은 새로 도입되는 과목인 만큼 추후 다양한 방식의 수업지도안 연구와 수업에의 적용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