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고등학교〈인공지능 수학〉교육과정 (교육부, 2020) 11
1) 〈인공지능 수학〉 도입배경 및 성격 11
2) 〈인공지능 수학〉의 목표 (교육부, 2020) 13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교육부, 2020) 14
2. 스토리텔링 이론 23
1) 스토리텔링의 정의 23
2) 스토리텔링과 수학교육 24
3) 스토리텔링 유형 25
III. 교과서 분석 및 수업지도 방안 연구 31
1. 스토릴텔링 유형별 교과서 분석 31
1) 수학사탐구형 34
2) 실생활연계형 35
3) 의사결정형 37
4) 학문융합형 38
5) 도구활용형 40
2.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지도방안 42
IV.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ABSTRACT 58
〈표II-1〉 인공지능 수학 내용 체계 14
〈표II-2〉 『인공지능과 수학』 성취기준 15
〈표II-3〉 『자료의 표현』 성취기준 16
〈표II-4〉 『분류와 예측』 성취기준 18
〈표II-5〉 『최적화』 성취기준 20
〈표III-1〉 A교과서의 구성 31
〈표III-2〉 B교과서의 구성 32
〈표III-3〉 C교과서의 구성 33
〈표III-4〉 수학사탐구형 교과서의 예 34
〈표III-5〉 실생활연계형 교과서의 예 36
〈표III-6〉 의사결정형 교과서의 예 37
〈표III-7〉 학문융합형 교과서의 예 39
〈표III-8〉 도구활용형 교과서의 예 41
〈표III-9〉 수업지도방안 42
〈표III-10〉 활동지 1 46
〈표III-11〉 활동지 2 48
〈표III-12〉 활동지 3 49
〈표III-13〉 문제1 답안 예시 50
〈표III-14〉 문제 2 답안 예시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