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21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3
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23
1)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방향 23
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26
3)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통합사회 26
2. STEAM 교육 29
1) STEAM 교육의 이론적 배경 29
2) 우리나라 STEAM 교육 35
3) 선행연구 분석 38
3. 사회과 탐구활동의 의미와 STEAM 44
III. 연구 방법 49
1. 분석 대상 49
2. 분석 방법 및 설계 52
1) 형태 분석 54
2) 내용 분석 61
3) 융합 유형 분석 68
IV. 연구 결과 77
1. 형태 분석 77
1) 교과서 별 STEAM 활동 형태 78
2) 각 교과서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84
2. 내용 분석 102
1) 교과서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102
2) 각 교과서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107
3. 창의·융합 활동의 융합 유형 분석 128
1) 융합 단위 129
2) 융합 방식 131
3) 융합 맥락 133
V. 결론 및 제언 136
1. 결론 136
2. 제언 140
참고문헌 143
ABSTRACT 150
〈표 1〉 사회과 내용구성방식의 측면에서 본 사회과교육의 시기구분 28
〈표 2〉 Yakman이 제시한 STEAM 각 영역의 특성 34
〈표 3〉 분석 대상 「통합사회」 교과서 목록 49
〈표 4〉 「통합사회」 교과서의 내용 체계 50
〈표 5〉 「통합사회」 교과서 별 탐구활동 명칭 51
〈표 6〉 STEAM 활동 형태 분석틀 55
〈표 7〉 STEAM 활동 형태 분석 예시 58
〈표 8〉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석틀 62
〈표 9〉 각 교과서 별 창의·융합 활동 73
〈표 10〉 교과서 내 STEAM 요소를 포함한 탐구활동 비율 78
〈표 11〉 교과서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78
〈표 12〉 창의·융합 활동의 교과서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83
〈표 13〉 B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85
〈표 14〉 B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87
〈표 15〉 C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88
〈표 16〉 C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90
〈표 17〉 D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92
〈표 18〉 D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94
〈표 19〉 J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95
〈표 20〉 J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97
〈표 21〉 M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98
〈표 22〉 M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100
〈표 23〉 교과서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03
〈표 24〉 창의·융합 활동의 교과서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05
〈표 25〉 B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08
〈표 26〉 B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10
〈표 27〉 C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12
〈표 28〉 C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14
〈표 29〉 D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16
〈표 30〉 D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18
〈표 31〉 J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20
〈표 32〉 J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23
〈표 33〉 M 교과서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24
〈표 34〉 M 교과서 창의·융합 활동의 단원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26
〈표 35〉 교과서 별 창의·융합 활동의 융합 단위 분석 129
〈표 36〉 교과서 별 창의·융합 활동의 융합 방식 분석 131
〈표 37〉 교과서 별 창의·융합 활동의 융합 맥락 분석 133
[그림 1] STEAM 교육의 피라미드 모형 31
[그림 2]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39
[그림 3] D 교과서 STEAM 형태 분석 예시 59
[그림 4] J 교과서 STEAM 형태 분석 예시 60
[그림 5] J 교과서 STEAM 내용 요소 분석 예시 - STEAM 요소가 없는 활동 64
[그림 6] J 교과서 STEAM 내용 요소 분석 예시 - S, TE 요소 포함 65
[그림 7] J 교과서 STEAM 내용 요소 분석 예시 - M 요소 포함 66
[그림 8] D 교과서 STEAM 내용 요소 분석 예시 - A1 요소 포함 67
[그림 9] J 교과서 STEAM 내용 요소 분석 예시 - A2 요소 포함 68
[그림 10] 융합의 세 요소 69
[그림 11] 융합 방식 71
[그림 12] C 교과서 - 개념/탐구, 다학문적, 지역 사회적 맥락의 융합 예시 74
[그림 13] M 교과서 - 문제/현상, 간학문적, 세계적 맥락의 융합 예시 75
[그림 14] M 교과서 - 체험활동, 탈학문적, 개인적 맥락의 융합 예시 76
[그림 15] 교과서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81
[그림 16] 창의·융합 활동의 교과서 별 STEAM 활동 형태 분포 84
[그림 17] 교과서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04
[그림 18] 창의·융합 활동의 교과서 별 STEAM 내용 구성요소 분포 107
[그림 19] 교과서 별 창의·융합 활동의 융합 단위 분포 130
[그림 20] 교과서 별 창의·융합 활동의 융합 방식 분포 132
[그림 21] 교과서 별 창의·융합 활동의 융합 맥락 분포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