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자아개념 15
2. 교사-학생 관계 21
3. 진로계획성 24
4. 자아개념, 교사-학생 관계, 진로계획성 간의 관계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측정 도구 32
1) 자아개념 32
2) 교사-학생 관계 34
3) 진로계획성 35
3. 분석 방법 3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8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8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38
2) 주요 변인의 상관분석 39
2.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41
3. 청소년 자아개념의 각 하위요인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44
V. 논의 및 제언 49
1. 연구결과에 대한 요약 및 의의 49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1
참고문헌 52
부록 9
1. 자아개념 설문 문항 62
2. 교사-학생 관계 설문 문항 64
3. 진로계획성 설문 문항 65
ABSTRACT 66
〈표 II-1〉 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한 14가지 기본명제 24
〈표 III-1〉 자아개념 척도의 구성과 신뢰도 34
〈표 III-2〉 교사-학생 관계 척도의 구성과 신뢰도 35
〈표 III-3〉 진로계획성 척도의 구성과 신뢰도 36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9
〈표 IV-2〉 주요 변인별 기술통계량 39
〈표 IV-3〉 주요 변인별 상관관계 40
〈표 IV-4〉 자아개념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42
〈표 IV-5〉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의 형태 43
〈표 IV-6〉 사회 자아개념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45
〈표 IV-7〉 가족 자아개념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46
〈표 IV-8〉 신체 자아개념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47
〈표 IV-9〉 학업 자아개념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48
[그림 I-1] 연구 모형 14
[그림 II-1] Shavelson, Huber, Stanton(1976)의 자아개념 모형 20
[그림 II-2] 송인섭(1994)의 자아개념 모형 21
[그림 IV-1] 자아개념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교사-학생의 조절효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