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21
2. 이론적 논의 22
2.1.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 22
2.1.1.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의 정의 22
2.1.2.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의 목표 25
2.1.3.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의 내용 28
2.2.4.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이 가진 한계 34
2.2. 통일교육 38
2.2.1. 통일교육의 정의 38
2.2.2. 통일교육의 목표 40
2.2.3. 통일교육의 내용 42
2.2.4.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한계 46
3. 연구 방법 56
3.1. 연구 가설 56
3.2. 연구 내용 57
3.2.1. 역사가, 역사행위자, 학습자의 관점을 통한 역사교육 57
3.2.2. 초등학교 교육과정상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의 적용 가능성 60
3.2.3.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이 반영된 통일 관련 수업안 64
3.3. 연구 설계 71
3.3.1. 연구 대상 71
3.3.2. 연구 절차 및 진행 일정 72
3.3.3. 연구 도구 73
4. 연구 결과 74
4.1. 북한 인식, 분단 및 평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74
4.2. 통일 인식에 미치는 영향 83
4.3. 주변국과의 관계 인식에 미치는 영향 90
4.4.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95
5. 결론 및 제언 100
5.1. 연구 결과 요약과 함의 100
5.2. 새로운 과제를 위한 제언 103
참고문헌 106
ABSTRACT 109
부록 112
〈부록 1〉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예비조사지 112
〈부록 2〉 통일 관련 인식 검사지 (사전·사후 동형) 115
〈부록 3〉 다원적 관점의 역사 교육 활동지 124
〈표 2.1〉 역사의식 발달단계와 초·중등학생의 감정이입적 이해의 교수 목표 30
〈표 2.2〉 베트남전쟁 학습지도 단계 33
〈표 2.3〉 감정이입적 역사이해 단계 35
〈표 2.4〉 학교 교육과정별 통일 관련 교육 용어의 변화과정 39
〈표 2.5〉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관련 목표 42
〈표 2.6〉 6가지로 유목화한 "평화·통일교육 : 방향과 관점" (2018)의 중점 방향 43
〈표 2.7〉 "평화·통일교육 : 방향과 관점"(2018)의 통일교육 내용체계 44
〈표 2.8〉 2015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2015)의 교과별 통일교육 내용체계 45
〈표 2.9〉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학교통일교육 중 학생 실태조사 결과 46
〈표 2.10〉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통일의식 조사 결과 47
〈표 2.11〉 통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학교통일교육 중 학생 실태조사 결과 48
〈표 2.12〉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2015)의 교과서에 실린 통일 방안 50
〈표 2.13〉 2015 초등도덕과 교육과정 통일교육 내용 체계 재구성 예시 53
〈표 3.1〉 역사자료 읽기에 작용하는 역사적 관점 58
〈표 3.2〉 관점 주체에 따른 역사적 관점의 다원성 59
〈표 3.3〉 미국 C3 프레임워크 관점 중 역사행위자 관점 관련 내용 60
〈표 3.4〉 2015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2015)의 역사교육 관련 내용체계 61
〈표 3.5〉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2015)의 역사교육 관련 성취체계 62
〈표 3.6〉 다원적 관점이 반영된 통일 관련 역사교육을 위한 예비조사 결과 65
〈표 3.7〉 다원적 관점이 반영된 통일 관련 역사 수업 모델링 단계 66
〈표 3.8〉 다원적 관점이 반영된 통일 관련 역사 수업 계획(7차시) 67
〈표 3.9〉 역사가의 관점을 중점적으로 다룬 다원적 관점의 역사 수업 내용의 일부 67
〈표 3.10〉 역사행위자 관점을 중점적으로 다룬 다원적 관점의 역사 수업 내용의 일부 69
〈표 3.11〉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 프로그램 71
〈표 3.12〉 다원적 관점의 역사교육이 통일 관련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절차 72
〈표 3.13〉 통일 관련 인식 문항 구성 및 객관식 문항의 내적신뢰도 73
〈표 4.1〉 북한 인식, 분단 및 평화 인식 사전-사후 평균 및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정 결과 74
〈표 4.2〉 북한은 우리에게 어떤 대상인가 74
〈표 4.3〉 북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75
〈표 4.4〉 최근 북한 사회는 변화하고 있는가 76
〈표 4.5〉 남북 분단 상황이 내 삶에 영향을 주는가 76
〈표 4.6〉 북한이탈주민과의 관계에서 나의 기분은 어떠한가 77
〈표 4.7〉 현재 남북 관계가 얼마나 평화로운가 78
〈표 4.8〉 남북이 평화롭게 지낸다면 어떤 상태가 내 생각에 가까운가 79
〈표 4.9〉 남북 평화를 위해 내가 할 일이 있는가 80
〈표 4.10〉 남북 평화가 세계 평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 81
〈표 4.11〉 통일인식 사전-사후 평균 및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정 결과 83
〈표 4.12〉 통일에 대한 관심 83
〈표 4.13〉 통일을 떠올리면 현재 어떤 상태가 내 생각에 가까운가 84
〈표 4.14〉 통일을 떠올리면 드는 기분 85
〈표 4.15〉 통일의 필요성 85
〈표 4.16〉 통일의 가장 큰 장애 요인 86
〈표 4.17〉 '남북이 평화롭게 지낼 수 있다면 통일은 필요없다.' 주장에 대한 생각 87
〈표 4.18〉 통일이 된다면 나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88
〈표 4.19〉 주변국과의 관계 사전-사후 평균 및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정 결과 90
〈표 4.20〉 주변국이 남북통일에 미치는 영향력 90
〈표 4.21〉 국제 경기에서 북한·미국팀이 대결한다면 어느 편을 응원하는가 91
〈표 4.22〉 남북 통일을 위해 어느 나라와의 협력이 가장 중요한가 92
〈표 4.23〉 중국의 강대국화 및 영향력 확대가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는가 93
〈표 4.24〉 통일교육 만족도 96
〈표 4.25〉 중학교에서 배우고 싶은 통일교육 내용 96
〈표 4.26〉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할 때 사용했으면 하는 교육방법 97
〈표 4.27〉 분단, 평화, 통일, 북한에 대한 정보나 지식의 출처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