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7
1.3. 용어의 정의 18
2. 이론적 배경 20
2.1. 토론과 토론 학습의 교육적 영향력 20
2.2. 온라인 토론과 온라인 토론을 위한 매체 유형 24
2.2.1. 웹 게시판을 활용한 토론 25
2.2.2. 실시간 문자를 활용한 토론 26
2.2.3. 온라인 토론 도구로서의 화상 회의 28
2.3. 온라인 토론 학습의 효과 30
3. 연구 방법 37
3.1. 연구의 대상 37
3.2. 연구의 설계 38
3.3. 연구의 도구 39
3.4. 연구의 절차 43
3.4.1. 온라인 토론 학습의 설계 및 구안 44
3.4.2. 사전 검사 47
3.4.3. 집단별 온라인 토론의 실시 50
3.4.4. 사후 검사 52
3.5. 자료의 처리 53
4. 연구 결과 54
4.1. 온라인 토론 매체 유형에 따른 토론 능력의 차이 54
4.2. 온라인 토론 매체 유형에 따른 사회적 효능감의 차이 56
4.3. 온라인 토론 매체 유형에 따른 사회적 현존감의 차이 58
4.4. 온라인 토론 매체 유형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60
5. 논의 및 결론 62
5.1. 논의 62
5.2. 결론 65
참고문헌 68
ABSTRACT 75
부록 79
〈부록 1〉 토론 능력 검사지 79
〈부록 2〉 사회적 효능감 검사지 83
〈부록 3〉 사회적 현존감 검사지 86
〈부록 4〉 만족도 설문지 88
〈표 2.1〉 실시간 토론과 비실시간 토론 21
〈표 3.1〉 연구 대상 37
〈표 3.2〉 실험 설계 38
〈표 3.3〉 토론 능력 하위 요소와 측정 항목 39
〈표 3.4〉 사회적 현존감 하위 요소 및 측정 항목 42
〈표 3.5〉 온라인 토론 활동 과정 45
〈표 3.6〉 온라인 토론 유형별 활동 방법 47
〈표 3.7〉 사전 토론 능력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48
〈표 3.8〉 사전 사회적 효능감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48
〈표 3.9〉 사전 토론 능력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49
〈표 3.10〉 사전 사회적 효능감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49
〈표 4.1〉 온라인 매체 유형에 따른 토론 능력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4.2〉 온라인 매체 유형에 따른 토론 능력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55
〈표 4.3〉 토론 능력 검사에 대한 Tukey 검증 결과 55
〈표 4.4〉 온라인 매체 유형에 따른 사회적 효능감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4.5〉 온라인 매체 유형에 따른 사회적 효능감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57
〈표 4.6〉 사회적 효능감 검사에 대한 Tukey 검증 결과 57
〈표 4.7〉 온라인 매체 유형에 따른 사회적 현존감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4.8〉 온라인 매체 유형에 따른 사회적 현존감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59
〈표 4.9〉 사회적 현존감에 대한 Tukey 검증 결과 59
〈표 4.10〉 온라인 매체 유형에 따른 만족도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0
〈표 4.11〉 온라인 매체 유형에 따른 만족도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61
[그림 3.1] 온라인 토론 준비 및 안내 50
[그림 3.2] 웹 게시판 토론의 예 51
[그림 3.3] 실시간 문자 토론의 예 51
[그림 3.4] 화상 회의 토론의 예 52
[그림 4.1] 토론 능력 검사의 평균 차이 분포 56
[그림 4.2] 사회적 효능감 검사의 평균 차이 분포 58
[그림 4.3] 사회적 현존감 검사의 평균 차이 분포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