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변인(연령, 기관유형, 근무경력, 교육수준, 담당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교사-유아 상호작용, 그리고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유미(2008)가 Fole(2003)의 PPBS를 번안한 설문지를 권혜진(2013)이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다시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곽희경(2011)은 이정숙(2003)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측정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여 평가 도구로 사용하였다.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Fantuzzo, Sutton-Smith, Manz, Canning, Dennam(1995)이 개발한 또래놀이 상호작용(PIPPS)의 문항을 Coolahan, Mendez, Fantuzzo, McDermott(1998)이 총 32문항으로 수정하였고 다시 정현빈(2010)이 수정하고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 22.0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은 교육수준의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연령, 교육수준의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긍정적 놀이신념,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는데 유아교사의 부정적 놀이신념은 또래놀이 상호작용 하위요인 중 놀이 상호작용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유아교사의 부정적 놀이신념이 높으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하위요인 중 놀이 상호작용은 낮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전체가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이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놀이를 통한 배움을 강조하는 개정누리과정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무엇보다도 유아교사가 놀이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유아의 신호에 반응하고 적합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도록 예비교사교육과 교사재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