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Ⅰ. 서론 17
A. 연구의 목적 17
B.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8
Ⅱ. 지속가능성과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28
A. 지속가능성과 패션디자인 28
1. 지속가능의 개념과 발생배경 28
2. 지속가능한 패션의 실천적 가치 32
3. 지속가능한 패션의 현황 35
4. 지속가능한 패션 디자인의 유형 48
B.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에 관한 고찰 53
1. 업사이클링의 개념과 의의 53
2. 업사이클링 산업의 국내외 현황 55
3.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사례와 특성 64
Ⅲ. 업사이클 소재로서 텐트에 관한 고찰 89
A. 텐트의 특징 89
1. 텐트의 시장 현황 89
2. 텐트의 종류 91
3. 텐트의 구조와 기능 92
B. 텐트의 조형성 94
1. 텐트의 조형적 특징 94
2. 국내외 텐트 제품의 디자인 사례 95
C. 폐텐트와 업사이클링 103
1. 업사이클링 소재로서 폐텐트의 가치 103
2. 폐텐트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사례 104
Ⅳ. 폐텐트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제안 111
A. 디자인 계획 111
1. 디자인 제안의 배경 및 의도 111
2. 디자인 계획 및 방법 112
B. 제작 결과 및 해설 132
1. 작품 I 132
2. 작품 II 144
3. 작품 III 156
4. 작품 IV 168
5. 작품 V 180
6. 작품 VI 191
Ⅴ. 결론 및 제언 201
A. 연구 요약 및 결른 201
B. 연구결과 타당성 평가 205
1. 사회적 가치평가 206
2. 디자인 평가 208
C. 연구 결과 검토 및 제언 211
참고문헌 213
부록. 전문가 개별 심층면담 표준질문 항목 224
ABSTRACT 225
〈표 1〉 지속가능한 패션 관련 선행연구 23
〈표 2〉 텐트의 종류 92
〈표 3〉 텐트의 프레임 종류 93
〈표 4〉 국내외 텐트 디자인 사례 102
〈표 5〉 폐텐트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도출 과정 116
〈표 6〉 작품 I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실험 과정 122
〈표 7〉 작품 II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실험 과정 123
〈표 8〉 작품 III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실험 과정 124
〈표 9〉 작품 IV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실험 과정 125
〈표 10〉 작품 V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실험 과정 126
〈표 11〉 작품 VI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실험 과정 127
〈표 12〉 디자인 계획 130
〈표 13〉 텐트 소모량 211
〈표 14〉 플라이의 남은 부분을 활용한 디자인 과정(계획) 212
〈그림 1〉 연구개념도 19
〈그림 2〉 연구 흐름도 27
〈그림 3〉 G7 Fashion pact, 2019. 36
〈그림 4〉 Estethica 37
〈그림 5〉 Ⅴin+Omi 37
〈그림 6〉 The Green Carpet Award, MaxMara & Stella McCartney 39
〈그림 7〉 지속가능 윤리적 패션허브 40
〈그림 8〉 파타고니아, 수선 캠페인 및 헴프원단. 41
〈그림 9〉 파타고니아, 재생 울 생산과정 및 DWR 원단. 41
〈그림 10〉 Bottietop. 43
〈그림 11〉 Smateria. 43
〈그림 12〉 000간, 제로웨이스트디자인. 43
〈그림 13〉 끌과 망치이야기. 44
〈그림 14〉 코오롱 FnC, weDO 45
〈그림 15〉 하티스트하우스의 하티스트 프로젝트 45
〈그림 16〉 H&M conscious collection. 48
〈그림 17〉 Stella McCartney, 2019 campaign 48
〈그림 18〉 Burberry Econyl collection 48
〈그림 19〉 ⅠSDSⅠ campus 58
〈그림 20〉 ⅠSDSⅠ campus 58
〈그림 21〉 Newsed, 서류봉투와 에어백 업사이클링. 59
〈그림 22〉 Seal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품. 59
〈그림 23〉 Elvis&Kresse, 소방호스 업사이클링 제품 60
〈그림 24〉 Hoyan Ⅰp, 바이오트리밍 업사이클링 61
〈그림 25〉 조양방직. 금고, 까페 및 입구 62
〈그림 26〉 스몰하우스빅도어. 62
〈그림 27〉 세컨드 비, 업사이클링 제품. 63
〈그림 28〉 하이사이클의 업사이클링 제품. 64
〈그림 29〉 Re:Style 2019 66
〈그림 30〉 Re:Style 2019 66
〈그림 31〉 Re:Style 2020. 66
〈그림 32〉 Masion Martin Margiela Artisanal Collection 2007SS 68
〈그림 33〉 Masion Martin Margiela Artisanal Collection 2010FW 68
〈그림 34〉 Masion Margiela 2020FW. 69
〈그림 35〉 Ⅴetements 해롯백화점 설치 70
〈그림 36〉 Ⅴetements 업사이클링 아이템 70
〈그림 37〉 Miu Miu. 71
〈그림 38〉 Miu Miu 71
〈그림 39〉 Elisa Ⅴisari 71
〈그림 40〉 Chen Ran 71
〈그림 41〉 TheRealReal Restyle 01, Atelier & Reapirs 73
〈그림 42〉 TheRealReal Restyle 01, Balenciaga reimagined 73
〈그림 43〉 TheRealReal Restyle 01, Stella McCartney reimagined 73
〈그림 44〉 TheRealReal Restyle 01, Dries Ⅴan Noten reimagined 73
〈그림 45〉 MaxMara, camel fabric 74
〈그림 46〉 프라다 리-나일론 컬렉션. 75
〈그림 47〉 프라이탁 제작과정 76
〈그림 48〉 프라이탁 컬렉션 76
〈그림 49〉 프라이탁 76
〈그림 50〉 Sevali, 매트리스 자켓 78
〈그림 51〉 Sevali, 가죽가방과 글러브 업사이클링 78
〈그림 52〉 Sevali, 시트 업사이클링 드레스 78
〈그림 53〉 Fashion in Motion : Christopher Raeburn, 2016. 79
〈그림 54〉 Old Park 2020 SS Collection 80
〈그림 55〉 래코드 지속가능 아뜰리에, 자동차 인테리어 원단 업사이클링 DⅠY 키트 81
〈그림 56〉 래코드 바이 나이키 작업과정. 81
〈그림 57〉 래코드 바이 나이키. 81
〈그림 58〉 강혁 에어백 컬렉션 82
〈그림 59〉 강혁 X 효성 82
〈그림 60〉 얼킨 2020SS collection 83
〈그림 61〉 큐클리프 폐우산 활용 지갑 84
〈그림 62〉 큐클리프 현대모터스튜디오 84
〈그림 63〉 큐클리프 아이팟 케이스 84
〈그림 64〉 플리츠 마마. 85
〈그림 65〉 텐트의 기본 구조 93
〈그림 66〉 Ⅰsabelle Badr 105
〈그림 67〉 Chloe Baines 106
〈그림 68〉 Bradley Sharpe 107
〈그림 69〉 Tuo Lei 108
〈그림 70〉 Christopher Raeburn X North Face 109
〈그림 71〉 카네이테이 가방 110
〈그림 72〉 카네이테이 소재라벨 110
〈그림 73〉 카네이테이 제품 특성 안내 110
〈그림 74〉 카네이테이 업사이클링 소재 이미지 110
〈그림 75〉 폐텐트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방법과 과정 115
〈그림 76〉 텐트의 전개도 - 플라이 117
〈그림 77〉 텐트의 전개도 - 이너텐트 118
〈그림 78〉 플라이의 사용 부분 121
〈그림 79〉 이너텐트의 사용 부분 121
〈그림 80〉 이너텐트 바닥의 사용 부분 121
〈그림 81〉 작품 I에 사용된 텐트의 부분 : 이너텐트, 이너텐트의 바닥 134
〈그림 82〉 작품 I의 도식화 135
〈그림 83〉 작품 I의 전면, 후면 136
〈그림 84〉 작품 I의 측면 137
〈그림 85〉 작품 I의 변형 138
〈그림 86〉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A 139
〈그림 87〉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B 140
〈그림 88〉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C 141
〈그림 89〉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D 142
〈그림 90〉 작품 I의 디테일 143
〈그림 91〉 작품 II에 사용된 텐트의 부분 : 플라이, 이너텐트의 바닥 146
〈그림 92〉 작품 II의 도식화 147
〈그림 93〉 작품 II의 전면, 후면 148
〈그림 94〉 작품 II의 측면 149
〈그림 95〉 작품 II의 디테일 150
〈그림 96〉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A 151
〈그림 97〉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B 152
〈그림 98〉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C 153
〈그림 99〉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D 154
〈그림 100〉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E 155
〈그림 101〉 작품 III에 사용된 텐트의 부분 : 플라이 158
〈그림 102〉 작품 III의 도식화 159
〈그림 103〉 작품 III의 전면, 후면 160
〈그림 104〉 작품 III의 측면 161
〈그림 105〉 작품 III의 디테일 162
〈그림 106〉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A 163
〈그림 107〉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B 164
〈그림 108〉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C 165
〈그림 109〉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D 166
〈그림 110〉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E 167
〈그림 111〉 작품 IV에 사용된 텐트의 부분 : 이너텐트 170
〈그림 112〉 작품 IV의 도식화 171
〈그림 113〉 작품 IV의 전면, 후면 172
〈그림 114〉 작품 IV의 측면 173
〈그림 115〉 작품 IV의 디테일 174
〈그림 116〉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A 175
〈그림 117〉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B 176
〈그림 118〉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C 177
〈그림 119〉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D 178
〈그림 120〉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E 179
〈그림 121〉 작품 V에 사용된 텐트의 부분 : 이너텐트, 이너텐트 바닥, 플라이 182
〈그림 122〉 작품 V의 도식화 183
〈그림 123〉 작품 V의 전면, 후면 184
〈그림 124〉 작품 V의 측면 185
〈그림 125〉 작품 V의 디테일 186
〈그림 126〉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A 187
〈그림 127〉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B 188
〈그림 128〉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C 189
〈그림 129〉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D 190
〈그림 130〉 작품 VI에 사용된 텐트의 부분 : 플라이 192
〈그림 131〉 작품 VI의 도식화 193
〈그림 132〉 작품 VI의 전면, 후면 194
〈그림 133〉 작품 VI의 측면 195
〈그림 134〉 작품 VI의 디테일 196
〈그림 135〉 작품 VI의 스타일링 이미지 A 197
〈그림 136〉 작품 VI의 스타일링 이미지 B 198
〈그림 137〉 작품 VI의 스타일링 이미지 C 199
〈그림 138〉 작품 VI의 스타일링 이미지 D 200
〈그림 139〉 전문가 개별 심층 면담 진행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