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온라인 외국어 교육의 일환으로, YouTube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는 한국어 교육 채널의 운영 전략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류 컨텐츠의 연이은 성장세에 힘입어 다시 한번 주목 받고 있는 신한류 기반 잠재 학습자를 대상으로 YouTube 한국어 교육 채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지적된 개선점을 정리하고, 학습자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채널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동영상이라는 멀티미디어 형식과 하이퍼미디어 기술을 그 속성으로 하는 YouTube 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개발과정에 더하여 YouTube의 환경적 특질, 그리고 교육 공학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1장에서 YouTube 한국어 교육 채널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2장에서 멀티미디어 인지 이론과 다양한 온라인 교육 컨텐츠 개발 연구 성과들을 살펴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였다. 3장에서는 YouTube 한국어 교육 채널 운영 현황을 들어 비교 분석하였으며, 4장에서는 채널 수준의 운영 원리를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컨텐츠, 상호작용, 그리고 평가 세 층위에 해당하는 세부 전략을 제시하였다.
YouTube 채널을 실제로 운영하고, 운영 성과를 토대로 분석할 수 있는 실증적 결과를 축적하는 데는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본 논문은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한 문헌 연구와 사례 분석의 방법을 택하였다. 차후 본 논문에서 제안한 세부 전략을 사용해 보고, 장기간에 걸쳐 그 효용성을 실증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