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1. 서론 9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4
1.3. 선행연구 분석 16
2. 이론적 배경 23
2.1. 멀티미디어 인지 이론 23
2.2. 온라인 교육 컨텐츠 개발 연구 28
2.2.1. MOOC 한국어 교육 강좌 개발 원리 28
2.2.2. 멀티미디어 제시 양식 관련 연구 30
2.2.3. 동영상 강의 분할 시간 관련 연구 31
2.2.4. 매개언어와 폐쇄자막 관련 연구 33
2.2.5. 상호작용 관련 연구 36
2.2.6. 평가 관련 연구 38
3. YouTube 한국어 교육 채널 운영 현황 41
3.1. 기업형 채널 42
3.2. 개인형 채널 44
3.2.1. 채널 운영의 특징 45
3.2.2. 컨텐츠 개발의 특징 52
4. YouTube 한국어 교육 채널 운영 전략 63
4.1. 채널 기획 및 개발의 원리 63
4.1.1. 개발의 유동성 63
4.1.2. 내용의 실제성 66
4.1.3. 학습자 자율성 68
4.1.4. 상호작용성 71
4.1.5. 수익성 73
4.2. 교육 컨텐츠 개발 전략 77
4.2.1. 동영상 제작 절차 77
4.2.2. 분절적 내용 제시 80
4.2.3. 자막과 번역 도구 83
4.3. 상호작용과 평가 방안 개발 전략 88
4.3.1. 상호작용 89
4.3.2. 평가 94
5. 결론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6
참고 사이트 109
ABSTRACT 111
〈표 1〉 YouTube 한국어 교육 채널 및 컨텐츠 분석 연구 18
〈표 2〉 자동 생성 연관 검색어 유형별 분석 21
〈표 3〉 외부적 인지과정 감소 원리 5가지 25
〈표 4〉 필수적 인지과정 관리 원리 3가지 26
〈표 5〉 생성적 인지과정 촉진 원리 3가지 26
〈표 6〉 멀티미디어 인지 이론 참고 영역 27
〈표 7〉 MOOC 한국어 강좌 개발 원리 29
〈표 8〉 구독자 수 기준 상위 7개 한국어 교육 채널 41
〈표 9〉 기업형/개인형 채널의 운영 방식 41
〈표 10〉 기업형 채널의 YouTube 외부 제공 서비스 42
〈표 11〉 YouTube 교육과정 개발의 특징 비교 64
〈그림 1〉 우수 교육 도구 순위(2021) 12
〈그림 2〉 Google 트랜드 분석 결과 13
〈그림 3〉 Google 트랜드 지역별 분석 결과 13
〈그림 4〉 YouTube 이용자의 비선형적 시청 과정 19
〈그림 5〉 Mayer의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 과정 24
〈그림 6〉 'Korean Unnie 한국언니' - 컨텐츠 제작 예시 45
〈그림 7〉 'Conversational Korean' - 컨텐츠 제작 예시 47
〈그림 8〉 'Learn Korean with GO! Billy Korean' - 컨텐츠 제작 예시 49
〈그림 9〉 'Learn Korean with GO! Billy Korean' - 디스코드 50
〈그림 10〉 '빅키샘Miss Vicky' - 컨텐츠 제작 예시 51
〈그림 11〉 라이브 스트리밍(왼) / 듣기 평가 컨텐츠(오) 54
〈그림 12〉 'Conversational Korean' - 홈탭과 섹션 구분 55
〈그림 13〉 'Conversational Korean' - 동영상탭 56
〈그림 14〉 'Conversational Korean' - 재생목록탭 56
〈그림 15〉 OT영상의 교육과정 목차 소개(왼) / 실제 수업의 모습(오) 59
〈그림 16〉 'Live Korean Class' – 라이브 스트리밍 화면과 채팅창(녹화본) 60
〈그림 17〉 홈탭과 채널 미리보기 동영상 61
〈그림 18〉 'Conversational Korean' - 재생목록 설명 추가하기 69
〈그림 19〉 YouTube 한국어 교육 채널 내용 선정 기준 76
〈그림 20〉 YouTube 한국어 교육 동영상 제작 절차 79
〈그림 21〉 'Talk To Me In Korean' - 동영상 챕터 기능 사용 예 80
〈그림 22〉 동영상 전환 방식 비교 82
〈그림 23〉 YouTube 자동 번역 기능 적용 과정 86
〈그림 24〉 YouTube 자동 번역(영-일) 기능 적용 예 87
〈그림 25〉 영어 교육 채널 'Sarah Kim'- Shorts 기능 활용 예 90
〈그림 26〉 Clubhouse(클럽하우스) 어플리케이션 92
〈그림 27〉 최종화면을 세 번 사용한 인터랙티브 동영상 구성 예시 95
〈그림 28〉 인터랙티브 기법을 사용한 형성평가 구성 예시 97
〈그림 29〉 YouTube 환경 내 신한류 기반 잠재 학습자의 성장 모형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