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역할긴장 17
가. 역할긴장의 개념 17
나. 역할긴장과 관련된 선행연구 18
2. 삶의 만족도 21
가. 삶의 만족도의 개념 21
나. 삶의 만족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22
3. 교사효능감 24
가. 교사효능감의 개념 24
나. 교사효능감과 관련한 선행연구 25
4. 양육효능감 27
가. 양육효능감 27
나. 양육효능감과 관련된 선행연구 27
5. 각 변인들의 관계 29
가.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 29
나. 교사효능감과 삶의 만족도 30
다. 양육효능감과 삶의 만족도 31
라. 역할긴장과 교사효능감 32
마. 역할긴장과 양육효능감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측정도구 35
가. 역할긴장 측정 척도 35
나. 삶의 만족도 척도 36
다. 양육효능감 척도 37
라. 교사효능감 척도 38
3. 분석절차 40
IV. 연구결과 41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
2.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분석 43
3.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44
4.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46
V. 논의 51
1. 요약 및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60
부록 73
〈표 1-1〉 역할긴장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6
〈표 1-2〉 삶의 만족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1-3〉 양육효능감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1-4〉 교사효능감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9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3〉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3
〈표 4〉 주요변인들 간 상관관계 45
〈표 5〉 유자녀 초등 여교사가 경험하는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47
〈표 6〉 유자녀 초등 여교사가 경험하는 역할긴장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49
〈표 7〉 유자녀 초등 여교사가 경험하는 역할긴장이 교사효능감, 양육효... 50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연구모형의 경로회귀계수 결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