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영아반 교사 18
가. 영아기 특성에 따른 영아반 교사의 역할 18
나.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및 자질 21
2. 영아 교사와 부모의 관계 24
가. 인간관계의 정의 및 유형 24
나. 인간관계 형성의 기능 및 필요성 27
다. 영아 교사-부모 간 관계 형성의 중요성 28
라. 영아 교사-부모 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마. 관련 선행연구 분석 33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 참여자 36
2. 연구자 42
3. 연구절차 42
가. 예비연구 42
나. 본 연구 45
4. 자료수집 46
가. 심층 면담 46
나. 연구자 저널 및 연구 참여자 저널 49
다. 전화, E-mail, 메신저를 통한 추가 면담 50
5. 자료 분석 50
6.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 55
7. 연구의 윤리성 고려 5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7
1. 영아반 교사와 부모 간 좋은 관계의 의미 57
가. 영아 및 부모 특성 이해를 기반으로 한 소통(疏通)하기 57
나. 영아와의 안정애착을 기반으로 부모와 신뢰(信賴) 쌓기 70
다. 영아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며 정서적(情緖的)으로 교류하기 76
라. 영아 보살핌에 함께 참여하며 협력(協力) 하기 80
마. 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기반하여 교육적 소신 표출하기 83
2. 영아반 교사와 부모 간 좋은 관계 형성을 위한 요구 90
가. 좋은 관계 형성을 위한 충분한 시간 확보하기 90
나. 부모의 지지와 응원, 격려 : 갑-을 관계에서 갑-갑 관계로 나아가기 92
다. 교사-부모 간 다양한 소통창구 마련하기 97
라. 전문성 증진을 위한 배움의 연속선에 서기 101
마. 영아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 103
V. 논의 및 결론 107
1. 논의 및 결론 107
가. 영아반 교사와 부모 간 좋은 관계에 대한 의미 107
나. 영아반 교사와 부모 간 좋은 관계 형성을 위한 요구 115
다. 결론 119
2. 제언 120
참고 문헌 122
〈표 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특성 37
〈표 2〉 예상 질문 목록 47
〈표 3〉 심층 면담의 세부 사항 49
〈표 4〉 수집되어진 자료 분석 51
〈표 5〉 최종 범주화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