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4
제3절 연구모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보수교육 16
1) 보수교육의 개념 16
2) 보수교육의 필요성 17
3) 보수교육 형태 및 운영 18
제2절 교육 참여 동기 24
1) 교육 참여 동기의 개념 24
2) 교육 참여 동기의 구성 요인 25
제3절 긍정심리자본 28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28
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29
제4절 직무 만족도 33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4
제1절 연구대상 및 선정기준 34
제2절 연구절차 35
제3절 자료 분석 36
제4절 측정도구 37
1) 설문지 구성 37
2) 요인분석 39
3)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5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46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46
제2절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 48
제3절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49
제4절 미용교사의 보수교육 참여 동기가 긍정심리자본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51
제5절 미용교사의 보수교육 참여 동기가 긍정심리자본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매개분석 57
제5장 결론 및 제언 67
제1절 결론 및 요약 67
제2절 제한점 및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록 75
ABSTRACT 83
[표2-1] 보수교육의 목적과 운영내용 20
[표2-2] 기초교육 직업능력개발훈련 제도의 이해 21
[표2-3] 기초교육 훈련교·강사 직업윤리 22
[표2-4] 능력개발교육원 보수교육 기본교육(전공) 과정현황 23
[표2-5] NCS 확인강사 적용 사항 24
[표2-6]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29
[표3-1] 연구대상의 연구 설계와 표본 34
[표3-2] 설문지의 구성 37
[표3-3] 보수교육 참여 동기의 요인분석 40
[표3-4] 긍정심리자본의 요인분석 42
[표3-5] 직무만족의 요인분석 44
[표3-6] 각 영역의 신뢰도 검증 45
[표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47
[표4-2] 보수교육 참여 동기,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48
[표4-3] 보수교육 참여 동기,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50
[표4-4] 보수교육 참여 동기가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 53
[표4-5] 보수교육 참여 동기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표4-6] 보수교육 참여 동기와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표4-7]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검증결과(종속변수 : 직무만족) 58
[표4-8] 보수교육 참여 동기와 긍정심리자본이 임금 및 복리후생에 미치는 영향 60
[표4-9]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검증결과(종속변수 : 임금 및 복리후생) 60
[표4-10] 보수교육 참여 동기와 긍정심리자본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62
[표4-11]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검증결과(종속변수 : 대인관계) 62
[표4-12] 보수교육 참여 동기와 긍정심리자본이 업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64
[표4-13]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검증결과(종속변수 : 업무수행능력) 64
[표4-14] 보수교육 참여 동기와 긍정심리자본이 근무환경에 미치는 영향 66
[표4-15]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검증결과(종속변수 : 근무환경) 66
[그림1-1] 연구모형 15
[그림2-1] 능력개발교육원 주요산업 19
[그림2-2] 교육 참여 동기의 유형 26
[그림2-3]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