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가 되면서 피부 문제점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전과 달리 민감해진 피부와 여드름은 마스크로 인해 생긴 가장 흔한 피부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이후 피부 트러블을 자극하지 않는 코스메슈티컬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코스메슈티컬은 일반 기능성 화장품에 치유의 개념을 더한 화장품으로 유통 채널이 확대되면서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가 되면서 생긴 피부 변화와 전반적인 피부 문제점을 조사하고 코스메슈티컬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만족도를 알아보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여 대상으로 330부의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최종 318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8.0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팬데믹 시대 마스크 착용 전, 후에 따른 피부 변화를 지각하는데 차이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피부 유형, 피부 유·수분 상태, 피부 각질 상태, 피부 트러블 상태, 피부 여드름 상태는 마스크 사용 전과 후의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코스메슈티컬의 인식도를 지각하는데 차이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연령, 학력, 월 소득에 따라 코스메슈티컬의 이미지를 지각하는 데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에 따라 성분에 대한 신뢰성을 지각하는 데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코스메슈티컬의 만족도를 지각하는데 차이가 있다고 조사되었으며 학력에서 만족도의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코스메슈티컬에 대한 성분의 신뢰성과 이미지의 집단 중 이미지의 집단에서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팬데믹 시대에 마스크 착용 전과 후의 피부 변화를 파악하며 코스메슈티컬의 사용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의 초석을 마련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생기는 여드름, 민감해지는 피부 등의 문제성 피부의 화장품 사용 동향을 파악하며 코스메슈티컬 시장의 제품 전략 및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되길 기대하며 후속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