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역사 드라마에서 캐릭터의 표현요소인 헤어, 의상 및 시청자의 몰입도와 재시청 의도를 변수로 하였으며, 시청 만족도를 매개효과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헤어, 의상 요소가 적용된 중국 대표적인 역사 드라마 〈견환전(甄嬛傳)〉, 〈연희공략(延禧攻略)〉, 〈보보경심(步步驚心)〉의 3편을 선정하였고 이를 시청한 중국 미용 관련 종사자 및 미용 전공자 5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Ver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역사 드라마의 캐릭터 표현요소는 시청 몰입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역사 드라마의 캐릭터 표현요소는 시청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 역사 드라마의 캐릭터 표현요소는 재시청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캐릭터 표현요소에 따른 시청 몰입도는 재시청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시청 만족도는 시청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시청 만족도는 재시청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중국 역사 드라마의 캐릭터 표현요소와 시청 몰입도에 관계에 있어서 시청 만족도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중국 역사 드라마의 캐릭터 표현요소와 재시청 의도에 관계에 있어서 시청 만족도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헤어, 의상 요소가 적용된 중국 역사 드라마의 캐릭터 표현요소는 시청자의 시청몰입도, 재시청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중국 역사 드라마 캐릭터의 표현요소와 시청 몰입도, 재시청 의도 간의 관계에서 시청 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다양한 시청자들의 시청 욕구가 높아진 현시대에서 캐릭터의 표현요소는 시청자의 역사 드라마에 대한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전공자들에게는 교육적 자료로, 드라마 제작업체에게는 마케팅적 자료로서 본 연구가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