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고찰 12
1. 플레이스 브랜딩 및 필요성 12
2. 지역가치와 플레이스 브랜딩 13
III. 태화강 국가정원과 플레이스 브랜딩 13
1. 태화강 국가정원의 탄생과 현황 13
2. 태화강 국가정원의 가치와 플레이스 브랜딩 14
IV. 사례조사 및 분석 16
1. 사례 분석방법 및 범위 16
가. 태화강 국가정원의 방문요소 16
나. 태화강 국가정원의 플레이스 브랜딩 구성요소 17
다. 태화강 국가정원의 방문 현황 18
2. 분석 사례의 선정 기준 19
가. 위치 20
나. 인지도 20
다. 장소의 분류 20
3. 국내사례 20
가. 순천만 국가정원 20
나. 우포늪 생태 정원 21
다. 죽녹원 23
4. 국외사례 24
가. 영국 큐 왕립 식물원 24
나. 싱가포르 가든스 바이 더 베이 24
다. 캐나다 부차드 가든 26
5. 사례분석 27
가. 국내외 사례 분석 결과 27
나. 국내 사례분석과 태화강 국가정원 36
다. 국외 사례분석과 태화강 국가정원 38
V. 결론 및 제언 39
참고문헌 43
영문요약 46
〈표4-1〉 플레이스 브랜딩의 구성요소 도출 17
〈표4-2〉 플레이스 브랜딩의 구성요소 17
〈표4-3〉 태화강 국가정원의 플레이스 브랜딩 구성내용 18
〈표4-4〉 국내외 태화강 방문객 현황 18
〈표4-5〉 분석 사례 19
〈표4-6〉 순천만 국가정원 사례 분석 28
〈표4-7〉 우포늪 사례분석 29
〈표4-8〉 죽녹원 사례분석 31
〈표4-9〉 큐 왕립 식물원 사례 분석 32
〈표4-10〉 싱가포르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사례 분석 34
〈표4-11〉 캐나다 부차드 가든 사례분석 36
〈표4-12〉 국내 사례분석 결과 37
〈표4-13〉 국외 사례분석 결과 39
〈표5-1〉 태화강 국가정원의 플레이스 브랜딩 전략 분석 39
[그림4-1] 순천만 국가정원 전경 21
[그림4-2] 순천만 국가정원 산책로 21
[그림4-3] 우포늪 쪽지벌 습지 21
[그림4-4] 우포늪 산책로 21
[그림4-5] 죽녹원 시가문화촌 23
[그림4-6] 죽녹원 산책로 23
[그림4-7] 큐 왕립 식물원 전경 24
[그림4-8] 큐 왕립 식물원 산책로 24
[그림4-9]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전경 25
[그림4-10]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슈퍼트리 25
[그림4-11] 부차드 가든 전경 26
[그림4-12] 부차드 가든 산책로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