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 목적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1. 자기애 성향 21
1) 자기애 개념과 특징 21
2) 자기애 형성과정 22
3) 자기애 유형 23
2. 소셜 미디어 자기노출과 자기애와의 관계 28
1) 소셜 미디어 자기노출 28
2) 소셜미디어 자기표현 활동 29
3) 소셜 미디어 공감 반응 활동 31
4) 외현적 자기애와 자기표현 32
5) 내현적 자기애와 자기표현 34
6) 내현적 자기애와 공감 반응 활동 35
3. 지각된 사회적 지지 37
1) 지각된 사회적 지지 의미 37
2) 소셜 미디어(자기표현)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 38
3) 소셜 미디어(공감 반응 활동)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 41
4. 대인관계 만족도 43
1) 대인관계 만족도 및 청소년 시기의 대인관계 43
2)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대인관계 만족도 관계 45
5. 삶의 만족도 47
1) 삶의 만족도 및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47
2)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관계 49
제3장 연구 방법 51
1. 연구 가설 51
2. 주요 변수의 내용 구성과 측정 57
1) 외현적 자기애 성향 57
2) 내현적 자기애 성향 58
3) 소셜 미디어 자기노출(자기표현 활동, 공감 반응하기 활동) 58
4) 지각된 사회적지지 59
5) 대인관계 만족도 59
6) 삶의 만족도 60
제4장 연구 결과 61
1. 자료수집 방법 및 조사대상 61
2. 가설 모형의 검증 절차 64
3. 설문 아이템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65
4. 확증적 요인분석 72
5. 가설 검증 연구 결과 79
1)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79
2) 연구 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 81
6. 추가연구(수정 모델) 87
제5장 결론 92
1. 연구 결과 요약 92
2.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 94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2
부록 116
ABSTRACT 126
표 2-1. Akhtar와 Thomson(1982)의 자기애 하위유형 구분 24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62
표 4-2.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 63
표 4-3. 외현적 자기애 타당성(공통성)과 신뢰성 분석 66
표 4-4. 내현적 자기애 타당성(공통성)과 신뢰성 분석 66
표 4-5. 자기표현 활동 타당성(공통성)과 신뢰성 분석 67
표 4-6. 공감반응 활동 타당성(공통성)과 신뢰성 분석 67
표 4-7. 지각된 사회적 지지 타당성(공통성)과 신뢰성 분석 68
표 4-8. 대인관계 만족도 타당성(공통성)과 신뢰성 분석 68
표 4-9. 삶의 만족도 타당성(공통성)과 신뢰성 분석 69
표 4-10. 타당성(탐색적 요인) 분석 71
표 4-11. 적합지수 기준표 73
표 4-12. 확증적 요인의 세부 분석표 1차 75
표 4-13. 확증적 요인의 세부 분석표 2차 78
표 4-14. 상관관계 80
표 4-15. 연구 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 82
표 4-16. 매개 효과(간접 효과) 85
표 4-17. 연구 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대인관계 만족도) 89
표 4-18. 연구 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삶의 만족도) 91
그림 1. 연구 가설 모형 54
그림 4-1. 확증적 요인분석 1차 73
그림 4-2. 확증적 요인분석 2차 76
그림 4-3. 가설 연구 모형의 적합도 81
그림 4-4. 자기애성향과 자기노출 적합도 87
그림 4-5. 자기애성향과 자기노출, 지각된 사회적지지 적합도 88
그림 4-6. 가설 연구 모형의 적합도 추가 검증(대인관계 만족도) 89
그림 4-7. 가설 연구 모형의 적합도 추가 검증(삶의 만족도)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