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3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23
3. 용어의 정의 24
4. 연구의 제한점 26
II. 이론적 배경 27
1. 자기주도학습의 정의 및 구성 요소 27
가. 자기주도학습의 정의 27
나. 자기주도학습의 구성 요인 34
2.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전략 41
3.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관련 선행연구 분석 47
4. 메타인지와 수학과 문제해결 교육 55
가. 메타인지와 문제해결 55
나. Polya의 발견술과 문제해결 59
다. Polya의 문제해결 전략, 발견술과 메타인지 62
III. 연구 방법 72
1. 연구 대상 72
2. 연구 기간 및 절차 74
3. 연구 방법 및 설계 75
가. 예비 연구 76
나. 본 연구의 실험 83
4. 검사 도구 84
가. 학업성취도 검사 84
나. 수학과 자기주도학습력 검사 85
5. 검사 실시와 자료 수집 89
가. 검사의 시행 절차 89
나. 실험 처치 내용 및 과정 90
다. 자료 수집 95
6. 자료의 분석 96
가. 실험 연구 96
나. 질적 연구 9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98
1. 연구 결과 98
가. 사전검사 결과 분석 98
나. 사후검사 결과 분석 102
다. 질적 연구 결과 분석 111
2. 논의 126
V. 결론 및 제언 130
1. 결론 130
2. 제언 134
참고문헌 136
부록 143
〈부록 1-1〉 초기 수학과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지 144
〈부록 2-1〉 수학과 자기주도학습력 진단지 델파이 자료 145
〈부록 3-1〉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진단지 153
〈부록 4-1〉 수학과 학업성취도 사전평가지(사전) 157
〈부록 5-1〉 연구 참여 동의서,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동의서 159
〈부록 6-1〉 질문지 161
〈부록 7-1〉 수학과 자기주도학습지 결과물 162
〈부록 8-1〉 실험집단 교사 수업일지(교사 A) 167
ABSTRACT 170
〈표 II-1〉 Knowles의 교사주도학습과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비교 28
〈표 II-2〉 자기조절학습력과 자기주도학습력의 구성요인 38
〈표 II-3〉 자기주도학습의 구성 요소별 의미 39
〈표 II-4〉 Zimmerman & Martinez-Pons(1986)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42
〈표 II-5〉 김창수(2006)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44
〈표 II-6〉 박효정 외(2012) 자기조절 학습전략 유형별 의미 45
〈표 II-7〉 박선화 외(2015)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및 학습전략 52
〈표 III-1〉 본 연구의 실험집단 및 비교집단 구성 73
〈표 III-2〉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74
〈표 III-3〉 연구 기간 및 절차 74
〈표 III-4〉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및 전략과 본 연구 결과의 비교 79
〈표 III-5〉 사전검사로 실시한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구성 84
〈표 III-6〉 수학과 초등 자기주도학습력 검사 문항(델파이 자료) 86
〈표 III-7〉 수정된 수학과 자기주도학습력 검사 문항 87
〈표 III-8〉 초등학교 수학과 자기주도학습력 검사의 하위요인 및 문항 수 89
〈표 III-9〉 실험집단의 수업 일정 및 수업 내용 92
〈표 III-10〉 실험집단 수학 수업 예시 94
〈표 IV-1〉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 수학과 학업성취도 t-검증 결과(k: 100점 만점) 98
〈표 IV-2〉 수학과 자기주도학습력 진단 검사 최종 분석 표본 99
〈표 IV-3〉 사전 수학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기술통계 및 t-검정 결과 100
〈표 IV-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학과 자기주도학습력 사전검사 결과 101
〈표 IV-5〉 인지적 측면 사후검사 결과 103
〈표 IV-6〉 동기적 측면 사후검사 결과 106
〈표 IV-7〉 행동적 측면 사후검사 결과 107
〈표 IV-8〉 실험집단의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검사 사전-사후 비교 108
〈표 IV-9〉 비교집단의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점사 사전-사후 비교 110
〈표 IV-10〉 면담 일정 및 대상과 자료 112
[그림 II-1] 단원별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53
[그림 II-2]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및 학습전략 54
[그림 III-1] 본 연구의 실험 연구 설계 75
[그림 III-2]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습 단계별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및 전략 80
[그림 III-3]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생용 자기주도 학습전략 학습지 83
[그림 IV-1] 실험집단 학생 면담 질문 113
[그림 IV-2] 실험집단 학생(SM-1) 활동지 115
[그림 IV-3] 실험집단 학생(SM-1) 활동지 116
[그림 IV-4] 실험집단 학생(SM-1) 활동지 117
[그림 IV-5] 실험집단 학생(SF-1) 활동지 117
[그림 IV-6] 실험집단 학생의 수학과 학습지 119
[그림 IV-7] 수업일지 내의 질문 내용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