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콜드체인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 식품 콜드체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식품 콜드체인 물류시스템은 공급자 위주로 형성되어 있어서 식품 콜드체인 유통업체들은 신속한 배송과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운영에 초점을 맞춘 물류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현재 유통업체와 물류업체들이 제공하는 식품 콜드체인 물류서비스가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한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온도관리를 요구하는 콜드체인 식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선택요인들을 도출하고 계층적 분석방법(AHP)을 이용하여 국내 소비자가 식품 콜드체인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본 연구에 적합한 요인들을 도출한 후, 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빈도분석 및 AHP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응답자들은 일주일에 2회~3회 식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고 주로 식품을 구매하는 장소는 대형마트로 나타났다. 또한 신선도 유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품목은 수산물/건어물, 육류/달걀, 우유/유제품 순으로 파악되었으며 식품의 신선도 판단 시 유용하게 활용하는 수단은 오감(감각기관), 소비기한(유통기한), 온도관리기록정보 순으로 확인되었다. 식품 관련 인증제도에 대하여 210명의 응답자 중 179명이 HACCP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친환경 농축수산물 인증, 원산지 인증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식품 콜드체인에 대한 상위 선택요인은 안전성, 신뢰성, 경제성 순으로 나타났는데 남성은 안전성과 경제성을, 여성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중시하였다. 하위 선택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살펴보면 신속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잔여 소비기한/유통기한, 경제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콜드체인 식품 자체의 가격, 안전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식품의 외관상태, 신뢰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식품브랜드, 효용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영양성분의 유지상태가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상위 요인과 하위 요인을 함께 고려한 종합적인 분석 결과를 보면 식품 자체의 가격과 식품브랜드, 식품의 외관상태가 소비자에게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콜드체인 식품을 구매할 때 영향을 미치는 선택요인들을 구체화,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기존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인증표시, 식품 폐기비용 요인을 추가하여 향후 다양한 관점의 연구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콜드체인 식품의 선택요인들을 분석하고 파악함으로써 목표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고 물류분야 등에 조직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기업 운영을 하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