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7
2.1. 코로나19 팬데믹과 기내서비스 17
2.2. 위험지각태도(Risk Perception Attitude: RPA) 21
2.2.1. 위험지각태도(RPA)의 개념과 선행연구 21
2.2.2. 위험지각태도의 구성요소 26
2.3. 개인보호장구(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PPE)에 대한 태도 28
2.4. 커뮤니케이션 능력 33
2.5. 고객지향성 39
III.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44
3.1. 연구모형 44
3.2. 가설설정 45
3.2.1. 지각된 위험과 고객지향성 45
3.2.2. 예방 효능감과 고객지향성 48
3.2.3. 개인보호장구에 대한 태도와 고객지향성 50
3.2.4.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고객지향성 52
IV. 연구방법 54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의 구성 54
4.1.1. 위험지각태도(Risk Perception Attitude: RPA) 54
4.1.2. 개인보호장구에 대한 태도 57
4.1.3. 커뮤니케이션 능력 58
4.1.4. 고객지향성 60
4.2. 자료의 수집 62
4.3. 분석방법 64
V. 실증분석 65
5.1. 표본의 특성 65
5.2. 측정모형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68
5.2.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8
5.2.2. 기술통계분석 71
5.2.3. 상관관계분석 72
5.2.4. 확인적 요인분석 73
5.2.5. 적합도 76
5.2.6. 판별타당성 77
5.3. 연구가설 검정 78
5.3.1. 구조 모형의 적합도 78
5.3.2. 경로분석 결과 80
VI. 결론 및 논의 81
6.1. 연구의 분석 결과 및 논의 81
6.2. 연구의 시사점 85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8
참고문헌 91
Abstract 115
부록_설문지 117
〈표 1〉 아시아나항공 코로나19 통합 방역/예방 프로그램 "Care+" 18
〈표 2〉 개인보호장구의 종류와 용도 28
〈표 3〉 커뮤니케이션 관련 선행연구의 분류 34
〈표 4〉 항공객실승무원의 직업기초능력 37
〈표 5〉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의 개념적 차이 40
〈표 6〉 해외 선행연구에서 고객지향성의 정의 42
〈표 7〉 위험지각태도 측정 항목 56
〈표 8〉 개인보호장구에 대한 태도 측정 항목 57
〈표 9〉 커뮤니케이션 능력 측정 항목 59
〈표 10〉 고객지향성 측정 항목 60
〈표 1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항목 61
〈표 12〉 실증조사의 방법 63
〈표 13〉 연구의 분석 방법 64
〈표 14〉 표본의 특성 67
〈표 15〉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정 70
〈표 16〉 기술통계분석 71
〈표 17〉 상관관계분석 72
〈표 18〉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19〉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76
〈표 20〉 판별타당성 검증 77
〈표 21〉 구조모형 적합도 지수 78
〈표 22〉 구조방정식 모형 경로분석 결과 80
〈그림 1〉 개인보호장구의 지급 29
〈그림 2〉 연구모형 44
〈그림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그림 4〉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