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구성 12
1.2.1. 연구의 방법 12
1.2.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무인매장 16
2.2. 기술수용모델 19
2.3. 경험경제이론 21
2.4. 사용자 혁신성 24
2.5. 경험의 즐거움 25
2.6. 재방문의도 2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0
3.1. 연구모형과 연구문제 30
3.2. 연구가설 설정 31
3.2.1. 기술적 요인과 경험의 즐거움과의 관계 31
3.2.2. 경험적 요인과 경험의 즐거움과의 관계 32
3.2.3. 사용자 혁신성과 경험의 즐거움과의 관계 37
3.2.4. 경험의 즐거움과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38
제4장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40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0
4.2. 표본의 선정 40
4.3.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42
제5장 실증분석 43
5.1. 표본의 특성 43
5.2. 측정문항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6
5.2.1. 확인적 요인분석 46
5.2.2. 상관관계 분석 48
5.3. 연구가설 검정 49
제6장 결론 51
6.1. 연구의 분석결과 및 논의 51
6.2. 연구의 시사점 54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78
부록 80
(부록 1) 설문지 80
(부록 2) 측정변수의 정규성 검토 87
〈표 1〉 무인화기술 적용 분야 17
〈표 2〉 무인매장 유형 18
〈표 3〉 측정도구의 척도구성 41
〈표 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7
〈표 6〉 연구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8
〈표 7〉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49
〈표 8〉 구조방정식 모형 경로 분석 결과 50
〈그림 1〉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20
〈그림 2〉 경제적 가치의 진전과 경험요인의 4개 영역 22
〈그림 3〉 연구 모형 30
〈그림 4〉 구조모형 경로분석 결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