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머리말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4
II.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과 학습 요소로서 고려 '해동 천하' 18
1. 고려 '해동 천하' 관련 성취기준 및 교과서 집필 기준 18
2. 학습 요소로서 '해동 천하'에 관한 연구 성과 22
III. 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고려 '해동 천하' 서술 분석 26
1. 고려의 통치체제 정비 과정에 나타난 '황제' 관념 27
2. 다원적 국제 질서 속에서 나타난 '외왕내제' 체제 31
1) 사례 1 : 자료 글 활용 31
2) 사례 2 : 탐구 활동 활용 37
3. '황제' 관념과 '외왕내제' 체제의 유기적 연결 47
IV. 맺음말 57
참고 문헌 60
국문초록 63
〈표 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9종의 해동 천하 관련 서술 분량 15
〈표 2〉 최근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의... 19
〈표 3〉 고려의 통치체제 정비 과정에 나타난 '황제' 관념을 강조한... 27
〈표 4〉 다원적 국제 질서 속에서 나타난 '외왕내제' 체제를 강조한... 32
〈표 5〉 다원적 국제 질서 속에서 나타난 '외왕내제' 체제를 강조한... 37
〈표 6〉 다원적 국제 질서 속에서 나타난 '외왕내제' 체제를 강조한... 41
〈표 7〉 다원적 국제 질서와 외왕내제 체제의 이해를 위한... 44
〈표 8〉 '황제' 관념과 '외왕내제' 체제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48
〈표 9〉 '황제' 관념과 '외왕내제' 체제의 연결을 강화하기 위한... 55
〈그림 1〉 '황제' 관념과 '외왕내제' 체제를 유기적으로...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