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머리말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4
II. '정호와 백정' 관련 학계 연구 및 교육과정 검토 17
1. '정호와 백정' 관련 학계의 연구 추이 17
2. 2018 개정 교육과정 및 학습요소로서 '정호와 백정' 21
III. 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정호와 백정' 서술 분석 29
1. '정호' 용어 및 개념 유무 30
2. 정호의 범주와 특성 34
3. 고려 사회 구조적 특성 37
4. '정호'를 주제로 한 논쟁 가능성 39
IV. '정호와 백정' 쟁점을 활용한 논쟁 학습 방안 44
1. 논쟁 학습 개발 원리와 활용 자료 44
1) 논쟁 학습 개발 원리 44
2) 논쟁 학습을 위한 사료 46
3) 논쟁의 장을 구성하기 위한 역사가의 견해 49
2. 논쟁 학습 설계 50
1) 쟁점 인식 53
2) 사료 읽기 54
3) 역사가의 논쟁 참여 55
4) 견해 공유 57
5) 중심질문 해결 57
V. 맺음말 59
참고문헌 62
국문초록 66
부록 1. 논쟁 학습 활동지 68
〈표 1〉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한국사〉 고려시대 내용 체제 23
〈표 2〉 2015 개정 국정 『고등학교 한국사』 최종본의 고려시대사 목차와 분량 24
〈표 3〉 2018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한국사' 고려시대 내용 체계 및 학습 요소 26
〈표 4〉 '정호와 백정' 쟁점을 활용한 논쟁 학습 개요 51
〈표 5〉 '정호와 백정' 쟁점을 활용한 논쟁 학습 활동 개요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