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2.1.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 15
2.1.1.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의 중요성 15
2.1.2.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의 연계성 18
2.1.3. 읽기와 쓰기 연계 수업을 위한 수업 모형 21
2.2. 중학교 수준의 읽기와 쓰기 연계 수업을 위한 영미 아동 문학 22
2.2.1. EFL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영미 아동 문학 선정 22
2.2.2. 영미 아동 문학의 영어 교육적 적합성 31
2.3. 선행 연구 분석 33
III. 작품 소개 37
3.1. 작품의 줄거리 37
3.2. 작품 선정 이유 40
IV. 『Finding Winnie』 작품을 활용한 영어 교육 지도안 45
4.1. 수업 설계 45
4.1.1. 학습 지도 계획 48
4.1.2. 수업 지도 계획 57
4.2.3. 수업 지도안 58
4.2. 교수 방법 76
4.2.1. 전반부 수업 활동: 1~7차시 76
4.2.2. 후반부 수업 활동: 9~15차시 92
4.3. 수업 지도안 요약 분석 107
V. 결론 109
5.1. 결론 109
5.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2
국문 초록(요약) 및 주제어(키워드) 120
〈표 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학년군 별 학습 및 누계 어휘 수 27
〈표 2〉 중학교 1학년 교과서 분석 결과 28
〈표 3〉 교육용 문학 작품 선정의 기준과 고려해야 할 사항 30
〈표 4〉 학습 내용의 소재 42
〈표 5〉 『Finding Winnie』를 수업 차시에 맞게 분류한 쪽수와 내용 요약 49
〈표 6〉 『Finding Winnie』을 활용한 영어 수업의 교과 진도 학습 계획 56
〈표 7〉 『Finding Winnie』를 활용한 영어수업의 구성 58
〈표 8〉 1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59
〈표 9〉 2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0
〈표 10〉 3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1
〈표 11〉 4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2
〈표 12〉 5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3
〈표 13〉 6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4
〈표 14〉 7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5
〈표 15〉 8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6
〈표 16〉 9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7
〈표 17〉 10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8
〈표 18〉 11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69
〈표 19〉 12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70
〈표 20〉 13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71
〈표 21〉 14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72
〈표 22〉 15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73
〈표 23〉 16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74
〈표 24〉 17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75
〈표 25〉 책날개 부분의 작가 소개 76
〈그림 1〉 미국 학생들의 읽기 능력 렉사일 지수 26
〈그림 2〉 미국 교과서의 렉사일 지수 27
〈그림 3〉 Harry와 군인들이 Winnie에게 먹이를 주는 장면 40
〈그림 4〉 Harry가 아기 곰을 구출할지 고민하는 장면 41
〈그림 5〉 〈표 4〉에서 [별표 1]에 해당하는 부분 캡처 43
〈그림 6〉 중학교 1~3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 기준 캡처 46
〈그림 7〉 중학교 1~3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 기준 캡처 47
〈그림 8〉 실제 전시회의 브로슈어에서 Lindsay Mattick이 자신을 소개한 글 77
〈그림 9〉 덧표지 뒷면 78
〈그림 10〉 덧표지 앞면 78
〈그림 11〉 뒷표지 79
〈그림 12〉 앞표지 79
〈그림 13〉 Harry가 고향을 떠나는 장면 82
〈그림 14〉 Harry의 실제 다이어리 88
〈그림 15〉 Harry의 이동 경로 91
〈그림 16〉 Harry의 가족 나무 삽화 102
〈그림 17〉 Harry와 당시 다이어리 사진 104
〈그림 18〉 군부대에서 군인들과 Winnie의 모습이 담긴 사진 105
〈그림 19〉 Winnie와 Christopher사진, Lindsay와 Cole의 사진 105
〈활동자료 1〉 Harry에 대한 마인드맵 80
〈활동자료 2〉 어휘 활동 예시 81
〈활동자료 3〉 Harry의 상황과 나의 경험 연결하기 83
〈활동자료 4〉 삽화의 말풍선 상상해 보기 84
〈활동자료 5〉 Harry의 선택에 대한 쓰기 활동지 85
〈활동자료 6〉 사건의 순서대로 나열하기 86
〈활동자료 7〉 주인공 Harry가 되어 일기 쓰기 87
〈활동자료 8〉 Winnie에 대한 포스터 그리기 89
〈활동자료 9〉 Harry의 타임라인 그리기 91
〈활동자료 10〉 Harry와 Winnie의 성격과 감정 추론하기 93
〈활동자료 11〉 Harry가 되어 런던 동물원에 편지 쓰기 95
〈활동자료 12〉 새로운 등장인물에 대한 마인드맵 96
〈활동자료 13〉 애착인형 혹은 좋아하는 물건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97
〈활동자료 14〉 12차시에 대한 True or False 퀴즈 예시 98
〈활동자료 15〉 다음에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100
〈활동자료 16〉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하기 101
〈활동자료 17〉 가족나무 그리기 103
〈활동자료 18〉 사진의 캡션을 보고 사진에 대한 글 적기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