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에서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을 실행하는데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교사요인(보육 경력, 아동권리교육 횟수, 장애태도), 조직요인(근무기관 유형, 근무환경, 원장의 장애 영유아 권리 인식)이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충청, 경상 6개 지역의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55개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담임교사 207명을 대상으로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검증, ANOVA검증, Scheff 사후분석,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고,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결혼여부에서는 미혼이 기혼보다, 교사요인의 아동권리교육 횟수에서는 0-5회일 때보다 6회 이상일 때, 장애태도가 부정적일 때보다 긍정적, 매우 긍정적일 때, 조직요인의 근무기관 유형은 법인-단체와 민간어린이집 보다 국공립어린이집이, 근무환경이 나쁨, 보통, 좋음보다 매우 좋을 때, 원장의 장애 영유아 권리인식이 보통 수준일 때보다 낮음과 매우 높은 수준에서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 수준이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은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연령과 결혼여부(기혼), 교사요인의 보육경력과는 부적상관이 나타났으며, 교사 요인의 아동권리교육 횟수와 장애태도, 조직요인의 근무기관 유형(국공립), 근무환경, 원장의 장애 영유아 권리인식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교사요인 중에서는 장애태도가, 조직 요인 중에서는 근무기관 유형(국공립)과 근무환경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교사의 장애태도가 좋을수록, 근무기관 유형이 국공립어린이집일수록, 어린이집 근무환경이 좋을수록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에서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을 더 많이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 영유아 교사의 장애태도 변화를 위한 교육 실시, 근무기관 유형의 다양성을 고려한 접근 및 지원체계의 변화, 조직 환경과 교사의 권리보장이 포함된 개념으로서의 어린이집 근무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교사의 장애태도와 어린이집 조직의 근무기관 유형 및 근무환경이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을 실행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규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