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17
1.2. 연구의 목적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2.1. 장애 영유아 권리 23
2.1.1. 아동의 권리 23
2.1.2. 장애 영유아의 권리 27
2.2.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31
2.2.1.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31
2.2.2.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의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36
2.3.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9
2.3.1. 장애 영유아 교사의 보육경력 39
2.3.2. 아동권리교육 41
2.3.3. 장애태도 45
2.3.4. 근무기관 유형 48
2.3.5. 근무환경 50
2.3.6. 원장의 장애영유아 권리 인식 53
제3장 연구방법 57
3.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57
3.1.1. 연구모형 57
3.1.2. 연구문제 59
3.2. 연구대상 및 절차 60
3.3. 연구 도구 61
3.3.1. 장애태도 측정 도구 61
3.3.2. 근무환경 측정 도구 62
3.3.3. 장애 영유아 권리 인식 측정 도구 63
3.3.4.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 측정도구 64
3.3.5. 전체 연구 도구의 구성 65
3.4. 분석 방법 68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69
4.1. 인구사회학적, 교사요인, 조직요인,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일반적 특성 69
4.1.1. 인구사회학적 특성 69
4.1.2. 교사요인의 일반적 특성 70
4.1.3. 조직요인의 일반적 특성 72
4.1.4.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일반적 특성 73
4.2.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사요인, 조직요인에 따른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차이 75
4.3.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사요인, 조직요인이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78
4.3.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주요변수,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과의 상관관계 78
4.3.2.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1
제5장 논의 및 결론 84
5.1. 연구결과의 요약 84
5.1.1. 인구사회학적 특성, 교사요인, 조직요인,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일반적 특성 84
5.1.2. 인구사회학적 특성, 교사요인, 조직요인에 따른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의 차이 85
5.1.3. 인구사회학적 특성, 교사요인, 조직요인이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86
5.2. 연구의 함의 및 제언 87
5.3.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11
[표 2-1] 유엔아동권리협약 상 아동권리 내용과 기본원칙 24
[표 2-2] 보육·교육기관 이용 장애 영유아 수(2020년 기준) 36
[표 3-1] 장애인에 대한 태도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1
[표 3-2] 근무환경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2
[표 3-3] 장애 영유아 권리인식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4
[표 3-4]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5
[표 3-5] 설문의 전체 구성과 변수 측정 내용 66
[표 4-1] 조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9
[표 4-2] 장애 영유아 교사의 보육경력 빈도분석 70
[표 4-3] 아동권리교육 횟수, 장애태도의 기초통계 71
[표 4-4] 근무기관 유형의 빈도분석 72
[표 4-5] 근무환경, 원장의 장애 영유아 권리인식의 기초통계 73
[표 4-6]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의 기초통계 74
[표 4-7]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사요인, 조직요인에 따른 장애 영유아 권리... 75
[표 4-8]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80
[표 4-9] 장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3
[그림 3-1] 연구모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