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8
1. 자연치유력 18
2. 우울과 스트레스 21
1) 청소년과 우울 21
2) 청소년과 스트레스 26
3) 선행연구 고찰 31
2. 아로마테라피와 에센셜 오일 33
1) 아로마테라피 기원 및 정의 33
2) 아로마테라피 특성 35
3) 아로마테라피 원리 및 에센셜 오일 40
4) 아로마테라피와 우울, 스트레스 연구동향 57
III. 연구방법 64
1. 연구대상 64
2. 자료수집 및 처리 64
3. 측정도구 65
4. 연구설계 66
1) 연구모형 66
2) 연구절차 67
5. 윤리적 고려 73
IV. 연구결과 74
1. 연구대상자 일반적 특성 74
2.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우울, 스트레스 차이 75
3. 우울, 스트레스 변인 간 상관관계 80
4. 가설 검증 81
5. 논의 100
V. 결론 및 제언 107
참고문헌 113
Abstract 125
부록 129
1. 연구대상자 모집문건 130
2. 연구대상자 설명문 및 동의서 132
3. IRB(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 승인서 137
4. 기초 자료 설문지 140
5. 증례 기록서 148
6. 임상연구 기관 허가서 149
7. 연구에 사용한 에센셜 오일들 분석증명서 150
〈표 1〉 식물 부위별 효능과 에센셜 오일 38
〈표 2〉 우울 척도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신뢰도 65
〈표 3〉 스트레스 척도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신뢰도 66
〈표 4〉 아로마테라피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의 구성 69
〈표 5〉 연구대상자 인구사회학적 특성 74
〈표 6〉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우울 실태 76
〈표 7〉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실태 78
〈표 8〉 우울, 스트레스 변수 간 상관관계 80
〈표 9〉 우울_부정적태도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82
〈표 10〉 우울_부정적 태도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82
〈표 11〉 우울_부정적 태도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83
〈표 12〉 우울_수행어려움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83
〈표 13〉 우울_수행어려움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84
〈표 14〉 우울_수행어려움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85
〈표 15〉 우울_신체어려움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85
〈표 16〉 우울_신체어려움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86
〈표 17〉 우울_신체어려움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86
〈표 18〉 우울(전체)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87
〈표 19〉 우울(전체)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88
〈표 20〉 우울(전체)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88
〈표 21〉 스트레스_개인생활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89
〈표 22〉 스트레스_개인생활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90
〈표 23〉 스트레스_개인생활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90
〈표 24〉 스트레스_가정생활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91
〈표 25〉 스트레스_가정생활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91
〈표 26〉 스트레스_가정생활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92
〈표 27〉 스트레스_친구및이성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92
〈표 28〉 스트레스_친구및이성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93
〈표 29〉 스트레스_친구 및 이성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94
〈표 30〉 스트레스_학교생활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94
〈표 31〉 스트레스_학교생활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95
〈표 32〉 스트레스_학교생활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96
〈표 33〉 스트레스(전체) 회기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96
〈표 34〉 스트레스(전체) 사전, 사후(종료) 상관성 97
〈표 35〉 스트레스(전체) 사전, 사후(종료) 대응표본 검증 97
〈표 36〉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으로 변한 점 98
〈표 37〉 프로그램 중 가장 좋았던 점 98
〈표 38〉 프로그램 이후 아로마를 사용할 의향 여부 99
〈그림 1〉 식물 부위와 에센셜 오일의 상관관계 37
〈그림 2〉 수증기 증류법 39
〈그림 3〉 후각을 통한 흡수 40
〈그림 4〉 폐를 통한 흡수 41
〈그림 5〉 피부를 통한 흡수 41
〈그림 6〉 연구모형 67
〈그림 7〉 아로마테라피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 활동 사진 72
〈그림 8〉 학년에 따른 우울 실태 76
〈그림 9〉 스트레스 해소 방법 유무에 따른 우울 실태 77
〈그림 10〉 학년에 따른 스트레스 실태 79
〈그림 11〉 스트레스 해소 방법 유무에 따른 스트레스 실태 79
〈그림 12〉 스트레스 해소 방법에 따른 스트레스 실태 79
〈그림 13〉 우울_부정적태도 회기별 변화 82
〈그림 14〉 우울_수행어려움 회기별 변화 84
〈그림 15〉 우울_신체어려움 회기별 변화 86
〈그림 16〉 우울(전체) 회기별 변화 87
〈그림 17〉 스트레스_개인생활 회기별 변화 89
〈그림 18〉 스트레스_가정생활 회기별 변화 91
〈그림 19〉 스트레스_친구및이성 회기별 변화 93
〈그림 20〉 스트레스_학교생활 회기별 변화 95
〈그림 21〉 스트레스(전체) 회기별 변화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