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메타버스 플랫폼과 버추얼 캐릭터가 문화예술산업과 결합한 새로운 산업이 가지는 경제적·산업적 가치를 분석한다. 이와 더불어 메타버스와 버추얼 캐릭터를 통해 사용자가 인식하는 프레즌스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발견하고 이를 문화예술산업의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현실 세계와 연결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및 경제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잠재적 수요자가 많고 현재에도 사용자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메타버스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기존 산업의 공급구조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공급망이 구축될 것이며, 메타버스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시장과 버추얼 캐릭터의 기술들로 인해 문화예술산업에서는 디지털 재화, 콘텐츠, IP 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한편으로는 메타버스는 문화예술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경제적·산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용자들을 규제하고 보호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지금은 많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문화예술산업에서 메타버스는 비용적인 측면이나 공간 활용 등에 용이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다른 분야와 달리 문화예술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특성을 고려하여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기틀이 필수적으로 마련되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