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1.3. 선행연구 고찰 15
II. 이론적 배경 20
2.1. 블렌디드 러닝 20
2.1.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및 유형 20
2.1.2. 블렌디드 러닝의 특징 22
2.1.3. 블렌디드 러닝의 교육적 효과 24
2.1.4. 블렌디드 러닝 수업 설계 시 유의점 25
2.2. 협동학습 26
2.2.1. 성취과제분담학습 모형 27
2.2.2. 과제분담학습 III 모형 28
2.2.3. 집단 탐구 모형 30
III.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수업의 설계 31
3.1. 수업 계획 31
3.1.1. 수업 대상의 선정 31
3.1.2. 수업 주제의 선정 31
3.1.3. 수업에 활용할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32
3.1.4.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 사용할 플랫폼 33
3.1.5. 차시 별 수업 계획 36
3.2. 수업지도안 38
3.2.1. 1차시 수업지도안 38
3.2.2. 2차시 수업지도안 46
3.2.3. 3차시 수업지도안 56
3.2.4. 4차시 수업지도안 61
3.2.5. 5차시 수업지도안 67
3.3.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활동 70
3.3.1. 형성평가 70
3.3.2. 과제물 업로드 77
IV.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4
ABSTRACT 88
〈표 1〉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22
〈표 2〉 수업 차시 별 지도계획 37
[그림 1] STAD 모형의 절차 28
[그림 2] Jigsaw III 모형의 절차 29
[그림 3] GI 모형의 절차 30
[그림 4] 문항 구성 70
[그림 5] 퀴즈 시작 전 대기화면 71
[그림 6] 방 번호 입력화면 71
[그림 7] 학생접속대기화면 71
[그림 8] 학생들이 접속한 후 대기화면 72
[그림 9] 퀴즈 진행 중 문항 별 교사화면 72
[그림 10] 대면 수업 시 학생 퀴즈 진행 화면 73
[그림 11] 비대면 수업 시 학생 퀴즈 진행 화면 73
[그림 12] 정답자 화면 74
[그림 13] 오답자 화면 74
[그림 14] 각 문항 별 정답자, 오답자 및 미참여자 수 확인 74
[그림 15] 정답자 확인 75
[그림 16] 오답자·미참여자 확인 75
[그림 17] 문항 별 정·오답자 현황 75
[그림 18] 최종 순위 76
[그림 19] 엑셀 파일로 다운 받은 최종 결과 76
[그림 20] 띵커벨 에디터 초기화면 77
[그림 21] 담벼락 초기 설정화면 77
[그림 22] 담벼락 기본 설정 78
[그림 23] 작곡가 별 소그룹 제작 방법 78
[그림 24] 카드뉴스 업로드를 위한 담벼락 화면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