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8
1. Z세대 18
2. 페미니즘과 교육 19
3. 보육교사와 페미니즘 21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7
1. 연구의 관점: 페미니스트 입장론적 인식론 27
2. 예비 연구 28
3. 연구방법 29
1) 심층 면담 29
2) 자료분석 및 해석 29
3.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 30
1) '김태희 교사'의 이야기 31
2) '이보영 교사'의 이야기 32
3) '이지은 교사'의 이야기 33
4) '한지민 교사'의 이야기 34
IV. 결과 36
1. Z세대 교사들이 보육 현장에서 겪는 모순과 갈등 36
1) 교실 속 성 고정관념 36
2) 우리는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까? 62
3) 페미니즘에 대한 오해 67
4) 뒷전이 되는 성평등 교육 75
2. Z세대 교사들의 성 평등 실천하기 84
1) 일상생활 속 성고정관념 발견하기 84
2) 허용되는 범위 안에서: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92
3) 허용되는 범위 안에서: 이분법적 상호작용에서 벗어나기 97
4)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미니즘 106
5) 성 평등 교육이 적극적으로 실천되려면? 111
V. 논의 및 결론 122
VI. 참고문헌 131
ABSTRACT 138
[표 III-1] 연구 참여자 배경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