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다문화 수용성 19
1) 다문화 수용성의 개념 정의 및 중요성 19
2)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요소 23
3)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
2. 사회지배 성향 32
1) 사회지배 성향의 개념 정의 및 특성 32
2) 사회지배 성향의 구성요소 34
3) 사회지배 성향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 36
3. 고정관념 37
1) 고정관념의 개념 정의 및 특성 37
2) 고정관념의 구성요소 39
3) 사회지배 성향, 다문화 수용성과 고정관념과의 관계 40
4. 다문화 접촉 및 교육 41
1) 다문화 접촉 및 교육의 개념 41
2) 다문화 접촉 및 교육의 중요성 45
3)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접촉 및 교육과의 관계 48
5. 선행연구 분석 52
III. 연구방법 54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4
2. 연구모형 55
3. 측정도구 56
1) 다문화 수용성 56
2) 사회지배 성향 59
3) 고정관념 62
4) 다문화 접촉 및 교육 경험 65
5) 통제 변인 69
4. 분석방법 70
IV. 연구결과 71
1. 분석결과 71
1) 연구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71
2) 주요 변인의 기술적 특성 72
3) 주요 변인에 대한 집단 간 차이 73
4)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79
5)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분석 81
6) 고정관념의 매개효과 분석 84
7) 다문화 접촉 경험의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86
8) 다문화 교육 경험의 매개된 조절 및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90
9) 다문화 관련 대중매체 경험의 조절된 매개, 매개된 조절 효과분석 94
V. 결론 및 제언 102
1. 연구의 요약 및 논의 102
2. 제언 및 한계 105
참고문헌 108
부록: 설문지 112
ABSTRACT 125
〈표 2-1〉 다문화 수용성 개념 20
〈표 2-2〉 다문화 수용성 관련 선행연구 29
〈표 2-3〉 사회지배 성향 개념 34
〈표 2-4〉 사회지배 성향과 다문화 수용성 관계 및 주요 연구 요약 37
〈표 2-5〉 고정관념 개념 38
〈표 2-6〉 사회지배 성향과 고정관념 관계 및 주요 연구 요약 41
〈표 2-7〉 다문화 접촉 개념 44
〈표 2-8〉 다문화 교육 개념 44
〈표 2-9〉 다문화 접촉 및 교육 관련 선행연구 47
〈표 2-10〉 다문화 접촉 및 교육과 고정관념 관계 및 주요 연구 요약 49
〈표 2-11〉 다문화 접촉 및 교육과 다문화 수용성 관계 및 주요 연구 요약 51
〈표 3-1〉 다문화 수용성 하위구성 요인 및 요인별 신뢰도 57
〈표 3-2〉 다문화 수용성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58
〈표 3-3〉 사회지배 성향 하위 구성 요인 및 요인별 신뢰도 60
〈표 3-4〉 사회지배 성향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61
〈표 3-5〉 고정관념 하위구성 요인 및 요인별 신뢰도 63
〈표 3-6〉 고정관념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64
〈표 3-7〉 다문화교육 경험 평가 하위구성 요인 및 요인별 신뢰도 67
〈표 3-8〉 주요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68
〈표 4-1〉 연구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71
〈표 4-2〉 주요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73
〈표 4-3〉 연구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위요인별 다문화 수용성의 차이 74
〈표 4-4〉 연구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위요인별 사회지배 성향의 차이 75
〈표 4-5〉 연구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위요인별 고정관념의 차이 76
〈표 4-6〉 연구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위요인별 다문화 접촉 및 교육 경험의 차이 78
〈표 4-7〉 다문화 수용성과 사회지배 성향, 고정관념, 다문화 접촉 및 교육 경험의 상관관계 80
〈표 4-8〉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 83
〈표 4-9〉 사회지배 성향과 다문화 수용성 관계에서 고정관념의 매개효과 85
〈표 4-10〉 Bootstrapping을 활용한 사회지배 성향과 다문화 수용성 관계에서 고정관념의 매개효과 검증 86
〈표 4-11〉 사회지배성향,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 관계에서 다문화 접촉 경험의 조절효과 및 매개된 조절효과 87
〈표 4-12〉 사회지배성향,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 관계에서 다문화접촉 경험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89
〈표 4-13〉 사회지배 성향,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 관계에서 다문화교육 경험의 조절효과 및 매개된 조절효과 91
〈표 4-14〉 사회지배 성향,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 관계에서 다문화 교육 경험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93
〈표 4-15〉 사회지배 성향,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 관계에서 다문화 관련 대중매체 경험의 조절효과 및 매개된 조절효과 95
〈표 4-16〉 다문화관련 대중매체 경험 조건부 값에 따른 고정관념의 조건부 효과 97
〈표 4-17〉 다문화관련 대중매체 경험의 값에 따른 고정관념의 조건부 효과 유의성 영역 98
〈표 4-18〉 다문화 관련 대중매체 경험 값에 따른 조건부효과 99
〈표 4-19〉 사회지배 성향,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 관계에서 다문화 관련 대중매체 경험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100
[그림 2-1]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요소 24
[그림 3-1] 연구모형 55
[그림 4-1] 사회지배 성향과 고정관념 관계에서 다문화 관련 대중매체 경험의 조절효과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