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피아노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음악성과 학생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포괄적음악성의 개념을 적용한 그룹레슨 지도안을 개발하고 이것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포괄적음악성이 강조하고 있는 음악 요소들을 중점으로 총 8차시의 그룹 피아노 레슨의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개인레슨과 함께 병행한 후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의정부에 위치한 D 음악학원의 초등학생 9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수업 이해력, 음악 지식 등을 고려하여 두 그룹으로 나누어 레슨을 진행하였다. 그 후 매주 교사가 학생들의 변화를 평가한 평가지와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포트폴리오 그리고 학생 개인 인터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포괄적음악성의 주요 개념인 학자, 작곡가, 연주가, 감상자의 역할을 충분히 경험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음악사 수업, 감상과 비평, 창작, 연주 등으로 이루어진 그룹 피아노 레슨으로 다양한 음악을 이해하고 음악적 성정을 이룰 수 있었다.
둘째, 음악적 지식과 연주 실력이 향상되었다. 여러 음악가의 연주를 분석하는 수업과 또래와 함께 토론하는 활동으로 음악 지식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다. 또한 연주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이는 곧 연주 실력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셋째, 학생들은 곡 분석 능력이 향상되고 주체적으로 연습을 계획할 수 있었다. 공통요소 접근법을 사용하여 곡 분석 방법을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교사의 지시대로 연습하던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끌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넷째, 학생들의 태도에 변화가 있었다. 교사가 작성한 평가지와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개인 인터뷰 등을 분석한 결과 매 차시가 진행될 때마다 수업 이해력, 집중도, 적용 등 적극적인 태도 변화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자신의 연주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연습 방법을 생각해내거나 자신만의 음악적 표현을 만들어 내는 등 피아노 학습에 주체가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