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정서적 학대 19
2. 우울 24
3. 자아탄력성 29
4. 정서조절 34
5. 각 변인 간의 관계 38
1) 정서적 학대와 우울 38
2) 정서적 학대와 자아탄력성 39
3) 정서적 학대와 정서조절 40
4) 자아탄력성과 정서조절 41
5) 자아탄력성과 우울 43
6) 정서조절과 우울 44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측정도구 46
3. 분석방법 50
IV. 연구결과 51
1. 주요 변인의 일반적 경향 51
2. 주요 변인의 상관분석 52
3. 측정모형 검증 53
4. 구조모형 검증 56
5. 매개효과 검증 59
V. 논의 61
VI.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록 9
부록 1. 설문지 86
부록 2. 정서적 학대 척도 87
부록 3. 자아탄력성 척도 89
부록 4. 정서조절 척도 90
부록 5. 우울 척도 91
ABSTRACT 93
〈표 1〉 주요 우울장애 진단기준 및 분류내용 25
〈표 2〉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3〉 정서적 학대 척도의 하위 변인별 구성과 신뢰도 46
〈표 4〉 우울 척도의 하위 변인별 구성과 신뢰도 47
〈표 5〉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 변인별 구성과 신뢰도 48
〈표 6〉 정서조절 척도의 하위 변인별 구성과 신뢰도 49
〈표 7〉 정서적 학대, 자아탄력성, 정서조절, 우울의 기술통계 51
〈표 8〉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 52
〈표 9〉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53
〈표 10〉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54
〈표 11〉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적합도 비교 56
〈표 12〉 최종모형의 경로계수 57
〈표 13〉 최종모형의 효과분해 59
〈표 14〉 개별 경로들의 간접효과 60
[그림 1] 연구모형 18
[그림 2] 경쟁모형 18
[그림 3] 측정모형 55
[그림 4] 최종모형의 경로계수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