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 문제 20
3. 연구의 제한점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저작권과 저작권 교육 22
1) 저작권 22
2) 저작권 교육 28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저작권 교육 33
2. 선행연구 고찰 46
III.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개발 52
1. 연구 대상 및 절차 52
2. 연구 도구 및 방법 54
1) 설문조사 54
2) 면담 55
3) 관찰 56
3. 요구 분석 결과 57
1) 설문 결과 57
2) 면담 결과 61
3)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된 최종 내용 62
4. 수업 개발 63
1) 수업 내용 63
2) 수업 목표 68
3) 수업 방법 69
4) 수업 설계 70
5) 평가 전략 72
5. 수업의 실제 74
1) 수업의 실행과 관찰 74
2) 수업의 피드백 79
3)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피드백 반영 내용 결과 84
4) 수정 후 최종 개발한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85
IV.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93
V. 참고문헌 95
부록 11
〈부록 1〉 사전 설문지 98
〈부록 2〉 사후 설문지 103
〈부록 3〉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초안 (1차시) 104
〈부록 4〉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초안 (2차시) 106
〈부록 5〉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초안 (3차시) 108
〈부록 6〉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초안 (4차시) 110
ABSTRACT 112
〈표 1〉 지식재산권의 구분 23
〈표 2〉 저작권의 구분 25
〈표 3〉 저작권의 주요 내용 32
〈표 4〉 2015개정 교육과정에 기술된 도덕과 저작권 내용 35
〈표 5〉 2015개정 교육과정에 기술된 정보과 저작권 내용 37
〈표 6〉 2015개정 교육과정에 기술된 실과(기술가정) 저작권 내용 38
〈표 7〉 2015개정 교육과정에 기술된 국어과 저작권 내용 39
〈표 8〉 A 특성화 고등학교 2022학년도 교육과정(안) 43
〈표 9〉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기존 제작된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47
〈표 10〉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사전·사후 면담 56
〈표 11〉 인터넷 이용 빈도와 주 이용 행태 57
〈표 12〉 저작권 교육 여부와 이수 시기 58
〈표 13〉 이전 저작권 교육에 대한 후기 58
〈표 14〉 향후 개발될 프로그램에 대해 선호하는 저작권 교육 방식 59
〈표 15〉 저작권 인지적 수준을 확인한 정답률 표 60
〈표 16〉 최종 반영된 학생들의 요구 내용 62
〈표 17〉 고등학교 사회과에 들어가야 할 저작권 교육 내용 요소 64
〈표 18〉 고등학교 사회과 저작권 성취기준 제안 내용 64
〈표 19〉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내용 체계 65
〈표 20〉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의 차시별 학습 목표 68
〈표 21〉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의 차시별 교수 방법 69
〈표 22〉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설계도 70
〈표 23〉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의 차시별 성취기준 73
〈표 24〉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자기 및 동료 교사 피드백 79
〈표 25〉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학생 만족도 80
〈표 26〉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피드백 내용 81
〈표 27〉 수정된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될 피드백 내용 84
〈표 28〉 최종 개발된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1차시) 85
〈표 29〉 최종 개발된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2차시) 86
〈표 30〉 최종 개발된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3차시) 88
〈표 31〉 최종 개발된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4차시) 89
〈그림 1〉 저작권 교육 내용 간의 관계 33
〈그림 2〉 형성적 연구 방법론에 따른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