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기반 사회로 접어들면서 개인의 개성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이러한 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각자만의 역량을 발휘하여 남들과 차별화되는 개성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아정체성의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였고, 청소년 시기가 자아를 발견하고 실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보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자아정체성 함양을 위한 퍼스널 브랜딩 전략 활용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를 주제로, 청소년들이 퍼스널 브랜딩 과정을 체험하고 자기 탐색 경험, 자기표현 경험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함양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현 미술교육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퍼스널 브랜딩과의 연관성 및 한계점에 대해 고찰하고, 전문가들의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활용하여 실제 삶에도 적용할 수 있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II 장에서는 자아정체성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미술교육과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전문가들의 퍼스널 브랜딩의 구축전략을 바탕으로 본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였다. III 장에서는 2015년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을 미술 교과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해 수업 프로그램의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2015년 개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 8종의 퍼스널 브랜딩 관련 내용을 분석해 본 교육프로그램에 기초가 될 자료들을 수집하는 동시에 한계점을 분석해보았다. IV 장에서는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V 장에서는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활용한 수업의 기대 효과를 통해 본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제시했다.
수업 결과를 통해 본 연구자가 도출한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차별화된 개인의 역량을 발견하는 것을 통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둘째,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바탕으로 다양한 자기 탐색 및 자기표현 활동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다.
셋째,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바탕으로 자신을 시각화하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방법에 관한 지식습득을 통해 디자인 능력 향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넷째,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통해 학습자의 진로 설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21세기 기반 사회에서 중요시되는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활용하여 개발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실제 삶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발견함으로써 자아정체성을 함양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