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3. 선행연구 분석 16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청소년과 자아정체성의 이해 20
1) 자아정체성의 개념 및 특징 20
2) 청소년 자아정체성 함양의 중요성 21
3) 자아정체성과 청소년 미술교육과의 관계 22
2. 퍼스널 브랜딩과 자아정체성의 이해 24
1) 퍼스널 브랜딩의 개념 및 특징 24
2) 퍼스널 브랜딩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25
3) 퍼스널 브랜딩의 구축전략 31
4) 퍼스널 브랜딩의 교육적 가치 39
III. 중학교 미술 교과서 퍼스널 브랜딩 관련 내용 분석 43
1. 퍼스널 브랜딩 관련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43
2. 퍼스널 브랜딩 관련 2015 개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 분석 50
IV.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함양을 위한 퍼스널 브랜딩 활용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71
1. 프로그램 개요 71
1) 수업 개요 71
2) 학습 목표 72
2. 수업 설계 74
1) 수업 구성 74
2) 수업 목표 및 내용 77
3. 수업 도구 83
1) 교수·학습 지도안 83
2) 평가 방향 및 계획 123
V. 결론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5
〈표 1〉 퍼스널 브랜딩의 구축전략 32
〈표 2〉 퍼스널 브랜딩의 구축전략 33
〈표 3〉 퍼스널 브랜딩 구축전략 35
〈표 4〉 퍼스널 브랜딩 구축전략 37
〈표 5〉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3
〈표 6〉 프로그램 단계 별 2015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영역 45
〈표 7〉 프로그램 단계별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46
〈표 8〉 프로그램 단계별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47
〈표 9〉 프로그램 단계별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48
〈표 10〉 프로그램 단계별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49
〈표 11〉 중학교 미술 교과서 1,2의 퍼스널 브랜딩 관련 내용 51
〈표 12〉 프로그램 단계별 퍼스널 브랜딩 구축전략 76
〈표 13〉 차시 별 교수·학습 내용 80
〈표 14〉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3
〈표 15〉 1차시 학생 자기 평가지 93
〈표 16〉 1차시 교사 관찰 평가지 94
〈표 17〉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95
〈표 18〉 2차시 교사 관찰 평가지 101
〈표 19〉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02
〈표 20〉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0
〈표 21〉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3
〈표 22〉 3, 4, 5차시 프로세스폴리오 평가지 116
〈표 23〉 6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7
〈표 24〉 6차시 학생 자기 평가 121
〈표 25〉 6차시 동료 평가지 122
〈표 26〉 차시 별 평가 계획 124
[그림 1] 컬러를 활용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27
[그림 2] 슬로건을 활용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28
[그림 3] 심볼을 활용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29
[그림 4] 로고를 활용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30
[그림 5] 세상 속의 나를 이해하다 〈손안에 담은 나〉 54
[그림 6] 생활 속에서 역량 기르기 프로젝트 〈나의 꿈, 나의 미래〉 55
[그림 7] 시각 기호를 활용한 디자인 56
[그림 8] 나의 세상 〈카드 게임을 통한 관계 돌아보기〉,... 57
[그림 9]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그림으로 자기소개서를 쓴다면?〉,... 58
[그림 10]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나의 이야기책 만들기〉 59
[그림 11] 나, 우리 그리고 미술 〈우리는 혼자 살 수 있을까?〉,... 60
[그림 12]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디자인 〈의미를 담은 이미지, 시각 디자인〉 61
[그림 13] 즐거운 디자인 〈생활을 즐겁게 만드는 디자인을 찾아볼까?〉 62
[그림 14] 수 많은 나, 우리 〈내 마음 속을 담은 자화상〉, 〈내 마음을 빗대어 표현한 가면〉 63
[그림 15] 디자인의 탄생 〈아이디어에서 시작하는 디자인의 탄생 과정〉 64
[그림 16] 마음을 움직이는 디자인 〈인포그래픽, 아이덴티티 디자인〉 65
[그림 17] 사회 속의 나를 보다 〈너를 통해 나를 발견하다〉 66
[그림 18] 생활이 아름다운 디자인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67
[그림 19] 나의 탐구 〈나의 꿈과 생각을 담은 상징을 찾아〉 68
[그림 20] 소통하는 시각디자인 69
[그림 22] 1차시 활동지 1 91
[그림 23] 1차시 활동지 2 92
[그림 24] 2차시 활동지 1 99
[그림 25] 2차시 활동지 2 100
[그림 26] 3차시 활동지 1 108
[그림 27] 3차시 활동지 2 109
[그림 28] 6차시 활동지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