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오늘날 정보화 시대를 넘어 디지털과 멀티 플랫폼 시대의 도래와 함께 스마트 시대에 살고 있다.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발전에 따라 IPTV, 스마트TV, PC, 모바일 등으로 환경이 바뀌면서 시각문화가 새롭게 형성되는 시각문화는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시대의 소비자들은 하루에도 수많은 광고를 보며 살아간다. 수많은 상품 메시지를 전하고 있고 시각문화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상업성이 더해져 무분별한 정보가 유입되고 있다.
다양한 시각 이미지들 중에서 영상매체는 시각 문화 환경의 변화에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자극적이고 제한이 없는 시각 이미지를 접하기에 특히 모바일은 개방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어 문화적 맥락과 연동되어 새로운 시각문화를 형성하고 있고 고스란히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피해를 짊어지게 될 것이다. 우리는 현대사회를 살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는 시각이미지의 문제점을 되돌아보는 올바른 시각문화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문화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영상매체 중 가장 무분별하게 접할 수 있는 모바일에서 활용되고 있는 광고영상을 선택하여 시각문화미술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영상제작통한 시각문화미술교육 지도방안을 마련하고 다음과 같은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영상광고를 제작해보고 발표를 하면서 시각적 이미지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형식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문화를 생산하고 재정립 할 수 있는 학생들의 시각적 문해력 및 비판적 판단력을 키우고 동시에 미적인 감각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을 목표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얻어지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영상 제작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시각문화의 이해도를 높이면서 자신들이 무분별하게 접하고 있는 매체의 시각문화의 문제점을 경험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콘텐츠 선정에 있어 상업적 광고를 주제를 함으로써 주로 접하는 영상광고의 시각적 분석력을 기를 수 있어 영상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영상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시각적 이미지의 분석을 통한 미적 감각을 키움과 동시에 간접적 직업체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다방면으로 체험해 볼 수 있어 자신의 적성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넷째, 많은 시각문화미술교육에서 이론적인 교육만이 강조되었지만, 제작 및 발표, 상호평가 과정을 통한 자아성찰 등 실기교육을 통화 효과적인 시각적 문해력을 키울 수 있다.
본 연구는 실기적인 측면만 강조되는 영상수업이나 이론만이 강조된 시각문화교육이 아닌, 영상제작수업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시각 문화미술교육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앞으로 다양한 미디어매체가 넘치는 삶속에서 시청할 수많은 시각적 매체들에 대한 시각문화의 이해와 비판적 의식을 가지고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