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3. 선행 문헌 연구 14
II. 이론적 배경 17
1. 시각문화 미술교육(VCAE) 17
1) 시각문화교육의 개념 및 정의 17
2) 현대사회와 시각문화교육 19
3) 시각문화 미술교육(VCAE)의 이해 22
4) 시각문화 미술교육(VCAE)의 필요성 23
2. 영상광고의 이해 25
1) 광고의 이해와 유형 25
2) 영상 광고 콘텐츠 시장의 변화 27
3) 모바일 영상 광고의 특성 및 유형 29
4) 모바일 영상광고의 시각문화미술교육의 활용 31
3. 영상 광고의 구조 분석 33
1) 롤랑바르트(Roland Barthes)의 광고 이미지 분석 34
2) 마틴졸리(Martine Joly)의 광고이미지 분석 36
3) 영상광고와 이미지 수사학 43
III. 수업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48
1. 교과서 내 광고관련 단원분석 48
2. 학습지도안 구성 53
1) 학습개요 53
2) 학습계획안 설계 55
3) 차시별 학습지도안 내용 59
IV.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9
〈부록 1〉 영상광고 이미지 분석 참고자료 82
〈부록 2〉 영상광고 이미지 분석 형성평가 83
〈부록 3〉 전체 차시 진단평가 체크리스트 84
〈부록 4〉 스토리보드 학습지 85
〈부록 5〉 조별 발표 동료 평가지 86
ABSTRACT 87
〈표 1〉 참고문헌의 주제와 내용 14
〈표 2〉 학자별로 제기한 시각문화의 정의 20
〈표 3〉 광고매체 유형별 분류 26
〈표 4〉 동영상 소재의 변화 28
〈표 5〉 대표 동영상 미디어 플랫폼 30
〈표 6〉 이미지 수사학의 조형적 메시지와 도상적 메시지 37
〈표 7〉 주의를 끄는 요소 38
〈표 8〉 주의를 집중시키는 요소 39
〈표 9〉 주의를 유도하는 요소 40
〈표 10〉 암시하는 요소 40
〈표 11〉 색채가 연상시키는 상징적인 영향력 41
〈표 12〉 이미지수사학 기반의 광고 의미상징 구조분석 44
〈표 13〉 이미지수사학 기반의 광고의 의미상징 분석 45
〈표 14〉 고등학교 미술과 내용체계 48
〈표 15〉 미디어 및 광고 관련 교과서 단원 50
〈표 16〉 차시별 학습목표 및 기대효과 56
〈표 17〉 평가 방법 및 기준 57
〈표 18〉 1차시 학습지도안 59
〈표 19〉 2차시 학습지도안 63
〈표 20〉 3차시 학습지도안 66
〈표 21〉 4차시 학습지도안 69
〈표 22〉 5차시 학습지도안 72
〈표 23〉 6차시 학습지도안 75
[그림 1] 동영상 매체 광고비 비중 31
[그림 2] 일 평균 동영상 콘텐츠 시청시간 33
[그림 3] 롤랑바트르(Roland Barthes)의 의미생성과정 34
[그림 4] Panzani스파게티광고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