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5
1.3.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2.1. 원격수업 18
2.1.1. 원격수업의 개념 18
2.1.2. 원격수업의 교육적 특성 23
2.1.3. 원격수업의 유형 25
2.2. 학습실재감 31
2.2.1. 학습실재감의 개념 31
2.2.2. 학습실재감의 구성 요인 32
2.3. 학습태도 36
2.3.1. 학습태도의 개념 36
2.3.2. 학습태도의 구성 요인 39
2.4. 선행 연구 42
III. 연구 방법 46
3.1. 연구 문제 46
3.2. 연구 대상 47
3.3. 연구 기간 및 절차 50
3.4. 연구 도구 52
3.4.1. 학습실재감 검사 도구 52
3.4.2. 학습태도 검사 도구 54
3.4.3. 설문지 구성 56
3.5. 자료 수집 및 분석 60
IV. 연구 결과 62
4.1. 원격 영어수업에 관한 응답자 특성 결과 62
4.2. 원격 영어수업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실재감 인식 차이 65
4.3. 원격 영어수업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태도 인식 차이 69
4.4. 학습자 인식 영어수준에 따른 원격 영어수업에서의 학습실재감 및 학습태도 분석 72
4.4.1. 학습자 인식 영어수준에 따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학습 실재감 및 학습태도 분석 73
4.4.2. 학습자 인식 영어수준에 따른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의 학습실재감 및 학습태도 분석 76
4.5. 원격 영어수업에 대한 개선의견 결과 78
4.5.1.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장점 및 개선의견 78
4.5.2.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에 대한 장점 및 개선의견 80
4.5.3. 향후 원격 영어수업에 관한 학습자 개선의견 82
V. 결론 84
5.1. 원격 영어수업 유형에 따른 학습실재감 인식 차이 84
5.2. 원격 영어수업 유형에 따른 학습태도 인식 차이 87
5.3. 원격 영어수업 유형의 발전 및 개선 요구사항 양상 88
5.4. 제언 90
VI. 참고문헌 92
부록 96
ABSTRACT 105
〈표 1〉 원격수업의 범위 20
〈표 2〉 교육부 원격수업의 정의 22
〈표 3〉 원격수업 유형별 운영 형태 26
〈표 4〉 원격수업 플랫폼 특징 및 현황 30
〈표 5〉 연구 참여자 일반적 특성 48
〈표 6〉 원격수업 유형별 수업 운영 상황 49
〈표 7〉 연구 기간 및 연구 내용 51
〈표 8〉 학습실재감 도구 신뢰도 검사 결과 54
〈표 9〉 학습태도 도구 신뢰도 검사 결과 56
〈표 10〉 설문지 구성 59
〈표 11〉 원격 영어수업에 관한 응답자 특성 63
〈표 12〉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콘텐츠 활용 중심... 65
〈표 13〉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콘텐츠 활용 중심... 70
〈표 14〉 학습자 인식 영어수준에 따른... 75
〈표 15〉 학습자 인식 영어수준에 따른... 77
〈표 16〉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의견 특성 80
〈표 17〉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에 대한 의견 특성 81
〈표 18〉 향후 원격 영어수업에 관한 개선의견 83
[그림 1] 사이버고지 모형 33
[그림 2] 설문문항 예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