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필요성 및 연구목적 12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5
1) 연구내용 15
2) 연구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경영과 의사결정 19
1) 경영에서의 의사결정 19
2)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22
3) 이성적·논리적 의사결정의 한계 26
4) 의사결정 주체로서의 직장인 28
2. 직관과 직관적 의사결정 31
1) 직관의 정의와 중요성 31
2) 직관의 원천과 기제 38
3) 직관적 의사결정 모형과 사례 43
4) 직관의 한계 51
3. 미적 경험과 직관의 상관성 54
1) 미적 경험의 정의 54
2) 미적 경험의 구조 55
3) 미적 경험과 직관의 상관성 59
4. 미술관교육과 발문형 감상 69
1) 미술관교육의 구성요소 69
2) 미술관에서의 감상교육 72
3) 발문형 감상교육 74
III. 직장인 대상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분석 79
1. 직장인 대상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현황 79
2. 직장인 대상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86
IV. 직장인 대상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개발 88
1. 프로그램 개관 및 대상 88
2. 프로그램 적용 및 활용 89
3. 프로그램 구성 및 모형 89
4.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지도상 유의점 93
V.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6
ABSTRACT 122
〈표 1〉 연구내용 17
〈표 2〉 불확실성의 원인 분석 23
〈표 3〉 대니얼 카너먼의 사고체계의 두 유형 32
〈표 4〉 직관의 정의 35
〈표 5〉 직관의 핵심 기제 40
〈표 6〉 미적 경험의 구조 57
〈표 7〉 VTS 핵심 질문 75
〈표 8〉 ODIP의 단계와 질문 76
〈표 9〉 ODIP의 응용사례-Art of Analysis 78
〈표 10〉 직장인 대상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현황 (2020. 05 기준. 2022.06 부분 추가) 80
〈표 11〉 2020 미술공감연수 운영 개요 84
〈표 12〉 2021 찾아가는 미술 감상 교실 프로그램 운영 개요 85
〈표 13〉 2021 찾아가는 미술 감상 교실 프로그램 목록(직장인) 85
〈표 14〉 감상 작품 선정 기준 90
〈표 15〉 프로그램 감상 작품 91
〈표 16〉 차시별 프로그램 세부 계획 94
〈표 17〉 1차시 프로그램 계획안 96
〈표 18〉 마음챙김 명상의 이점 98
〈표 19〉 2차시 프로그램 계획안 100
〈표 20〉 3차시 프로그램 계획안 103
〈표 21〉 4차시 프로그램 계획안 106
〈표 22〉 5차시 프로그램 계획안 109
[그림 1] 윌리엄 더건의 전략적 직관 4단계 44
[그림 2] 전략적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 모형 47
[그림 3] 직관의 기제와 연결되는 미적 경험의 세 가지 영역 59
[그림 4] 마크 로스코의 '검정 위에 밝은 빨강' 61
[그림 5] 사빈 모리츠의 '3월 II' 62
[그림 6] 헤르난 바스의 '놀이공원 정글 크루즈' 64
[그림 7] 다니엘 리히터의 '타리파' 65
[그림 8] 콘스탄틴 브랑쿠시의 '공간의 새' 67
[그림 9] 엘리아슨의 '부재한 구조물의 존재' 68
[그림 10] 미술관교육의 구성요소 69
[그림 11] 존 듀이의 이론에 입각한 전시장 내 학습과정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