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20
3. 연구의 문제 20
4. 연구의 제한점 21
5.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4
1.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전인교육 24
2. 중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표현영역 27
3. 유능한 체육교사란 33
4. 선행연구 고찰 (표현영역 수업 현황) 38
III. 연구방법 46
1. 연구 설계 및 절차 46
1) 연구의 패러다임 및 논리 46
2) 연구수행절차 및 단계 47
2.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 50
1) 연구자 50
2)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51
3. 자료 수집 54
1) 선행연구 고찰 55
2) 연구 참여자 선정 및 사전면담 55
3) 심층면담 55
4) 현지문서 58
4. 자료 분석 및 해석 63
5.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64
1) 다각적 분석 65
2) 연구 참여자 검토 66
3) 전문가·동료 간 협의 66
4) 연구의 윤리성 67
IV. 중등 체육교사의 성공적인 표현영역 수업사례: '유능한 체육교사'의 필요 역량은 무엇인가? 68
1. 교육적 측면 70
1) 교사의 교육철학 71
2) 학생과의 소통 73
3) 지속적인 수업 성찰 75
2. 학습구성의 내용적 측면 78
1) 표현영역의 가치 인식 78
2) 철저한 수업 연구 81
3) 표현영역 수업 실천 84
3. 교육과정상의 구조적 한계 91
1) 경험 및 체계부족 92
2) 현장의 괴리감 96
3) 해결방안 모색 99
V. 결론 및 제언 102
1. 결론 102
2. 제언 106
참고문헌 107
ABSTRACT 11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15
〈표 1〉 2022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의 신·구대비표 25
〈표 2〉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중등교육 표현영역 명칭 체계 29
〈표 3〉 2015 개정 중등교육 표현영역 내용과 구성 체계 30
〈표 4〉 무용교육·표현영역 관련 선행연구 39
〈표 5〉 본 연구 참여자의 정보 52
〈표 6〉 인터뷰 프로토콜의 주요 내용 57
〈표 7〉 유능한 체육교사의 표현영역 수업실천 범주화 69
〈표 8〉 유능한 체육교사의 성공적인 표현영역 수업 사례 86
〈표 9〉 유능한 체육교사의 창작 과정 90
〈표 10〉 평가방법 요소를 바탕으로 한 평가 척도 91
〈그림 1〉 연구의 수행 단계 48
〈그림 2〉 체육수업에서 창작댄스로 소통하는 모습(체육교사 김열정 현지문서) 60
〈그림 3〉 체육수업에서 꾸미기 체조 연습 모습(체육교사 장기쁨 현지문서) 60
〈그림 4〉 학교 체육대회에서 창작댄스 작품 공연 모습(체육교사 장기쁨 현지문서) 61
〈그림 5〉 타 교과와 융합수업에서 창작댄스 연습 모습(체육교사 박성실 현지문서) 61
〈그림 6〉 창작댄스 작품 공연 모습(체육교사 장기쁨 현지문서) 62
〈그림 7〉 스포츠클럽대회 창작댄스 출전 모습(체육교사 김열정 현지문서) 62
〈그림 8〉 유능한 체육교사들에 의한 성공적인 표현영역 수업실천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