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MZ세대에 대한 이해 19
제1항 MZ세대 개념과 특징 19
제2항 MZ세대의 소비활동에 대한 선행 연구 22
제2절 SNS와 마케팅에 대한 이해 24
제1항 SNS의 개념 및 유형 24
제2항 SNS의 이용실태 및 현황 26
제3절 SNS 마케팅 개념 및 특성 29
제1항 정보 제공성 32
제2항 상호작용성 34
제3항 유희성 36
제4항 신뢰성 38
제4절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이해 40
제1항 비건 화장품의 개념 40
제2항 비건 화장품 시장 현황 42
제3항 비건 화장품의 선행연구 45
제5절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 47
제1항 구매행동의 개념 47
제2항 구매행동의 선행연구 48
제3장 연구 방법 50
제1절 연구문제 50
제2절 연구모형 51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2
제4절 연구도구 및 측정 52
제5절 자료 처리 및 분석방법 54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55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제2절 측정도구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7
제1항 SNS 마케팅 특성 타당도 분석 57
제2항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타당성 59
제3항 SNS 마케팅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의 신뢰도 분석 60
제3절 SNS 이용실태 61
제1항 세대에 따른 SNS 사용 종류 61
제2항 세대에 따른 SNS 가입 기간 62
제3항 세대에 따른 SNS 사용 시간 63
제4항 세대에 따른 SNS 화장품/뷰티 광고 경험 64
제4절 화장품 사용실태 65
제1항 세대에 따른 화장품 구입 비용 65
제2항 세대에 따른 화장품 구매 고려사항 66
제3항 세대에 따른 화장품 구입 경로 67
제5절 비건 화장품 사용실태 68
제1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사용 경험 68
제2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입 동기 71
제3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이미지 73
제4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정보출처 75
제5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장점 77
제6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매비용 79
제7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인지도 81
제8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관심도 83
제6절 비건 화장품 SNS 마케팅 경험에 따른 구매행동 85
제1항 세대에 따른 비건 화장품 SNS 마케팅 경험 85
제2항 세대에 따른 비건 화장품 SNS 마케팅(광고, 정보)를 접한 후 구매 경험 86
제3항 세대에 따른 비건 화장품 SNS 마케팅 신뢰도 87
제7절 SNS 마케팅 특성 88
제1항 MZ세대의 마케팅 특성의 기술 통계 88
제2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마케팅 특성의 차이 90
제3항 MZ세대의 SNS 이용실태에 따른 SNS 마케팅 특성 98
제8절 비건 화장품 구매 행동 106
제1항 비건 화장품 구매 행동의 기술통계 106
제2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107
제3항 SNS 이용실태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109
제9절 비건 화장품 인지도, 관심도, 마케팅 신뢰도와 비건 화장품 구매 행동 111
제1항 비건 화장품 인지도, 관심도, 마케팅 신뢰도와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간의 상관관계 111
제2항 비건 화장품 인지도, 관심도, 마케팅 신뢰도가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13
제10절 SNS 마케팅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매 행동 115
제1항 요인별 기술 통계 115
제2항 SNS 마케팅 특성과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간의 상관관계 116
제3항 SNS 마케팅 특성이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18
제5장 결론 120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20
제2절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7
APPENDIX 134
ABSTRACT 142
〈표 1〉 세대별 구분 21
〈표 2〉 선행연구 사례별 SNS 마케팅 특성 요인 31
〈표 3〉 설문지 구성 53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6
〈표 5〉 SNS 마케팅 특성 요인분석 58
〈표 6〉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요인분석 59
〈표 7〉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 60
〈표 8〉 MZ세대별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종류 차이 61
〈표 9〉 MZ세대별 SNS 가입 기간 차이 62
〈표 10〉 MZ세대별 하루평균 SNS 사용 시간 차이 63
〈표 11〉 MZ세대별 화장품/뷰티 광고 경험 차이 64
〈표 12〉 MZ세대별 화장품 구입 비용 차이 65
〈표 13〉 MZ세대별 화장품 구매 고려사항 차이 66
〈표 14〉 MZ세대별 화장품 구입 경로 차이 67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사용 경험 70
〈표 1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입 동기 72
〈표 1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74
〈표 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정보출처 76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장점 78
〈표 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적정 구매비용 80
〈표 2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인지도 82
〈표 2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관심도 84
〈표 23〉 MZ세대별 SNS에서 비건 화장품 마케팅(광고, 정보) 경험 85
〈표 24〉 세대별 SNS에서 비건 화장품 마케팅(광고, 정보) 접한 후 제품... 86
〈표 25〉 MZ세대별 비건 화장품 SNS 마케팅(광고, 정보)의 신뢰도 87
〈표 26〉 SNS 마케팅 특성의 기술통계 89
〈표 2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 제공성 91
〈표 2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성 93
〈표 2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희성 95
〈표 3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신뢰성 97
〈표 31〉 MZ세대의 SNS 이용실태에 따른 정보 제공성 99
〈표 32〉 SNS 이용실태에 따른 상호작용성 101
〈표 33〉 SNS 이용실태에 따른 유희성 103
〈표 34〉 SNS 이용실태에 따른 신뢰성 105
〈표 35〉 비건 화장품 구매 행동의 기술통계 106
〈표 3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108
〈표 37〉 SNS 이용실태에 따른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110
〈표 38〉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신뢰도와 비건 화장품 구... 112
〈표 39〉 비건 화장품 인지도, 관심도, 신뢰도가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114
〈표 40〉 SNS 마케팅 특성,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115
〈표 41〉 SNS 마케팅 특성과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 간의 상관관계 117
〈표 42〉 SNS 마케팅 특성이 비건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18
[그림 1] 대표적 SNS 25
[그림 2]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이용자 규모 26
[그림 3] 연령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27
[그림 4] 국내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1인 평균 월 이용 시간 28
[그림 5] 화장품 브랜드 SNS 마케팅 특성 중 정보 제공성 예시 33
[그림 6] 화장품 브랜드 SNS 마케팅 특성 중 상호작용성 예시 35
[그림 7] 화장품 브랜드 SNS 마케팅 특성 중 유희성 예시 37
[그림 8] 화장품 브랜드 SNS 마케팅 특성 중 신뢰성 예시 39
[그림 9] 인증 기관별 비건 마크 41
[그림 10]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 규모 42
[그림 11] 올리브영 비건 뷰티 로고 및 이벤트 43
[그림 12] 연구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