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에스닉 레스토랑 14
1) 에스닉 레스토랑 정의와 시장현황 14
2) 에스닉 레스토랑 아이덴티티 15
3) 에스닉 레스토랑 선행연구 16
2. 메뉴 선택속성 17
3. 재방문의도 18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0
1. 연구 대상 및 기간 20
2. 설문지 구성 20
3. 통계처리 방법 및 절차 21
4.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21
1) 메뉴 선택속성과 에스닉 레스토랑 아이덴티티 관계 22
2) 에스닉 레스토랑 아이덴티티와 재방문의도의 관계 22
3) 메뉴 선택속성과 재방문의도의 관계 23
4) 에스닉 레스토랑 아이덴티티의 매개효과 23
5) 연령 및 결혼여부에 따른 조절효과 24
6) 연구 모델 25
IV. 결과 및 고찰 2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2. 기술통계분석 27
3.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28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8
4. 측정모델의 평가 : 신뢰도와 타당도 33
5. 구조모델의 평가 38
6. 가설 검증 41
1) 기본 가설 검증 결과 41
2) 매개효과 검증 결과 45
3) 조절효과 검증 결과 47
4) 경로 분석 결과 51
V. 요약 및 결론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8
APPENDIX. 설문지 60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2〉 측정변수의 기술 통계량 27
〈표 3〉 메뉴 선택속성 요인 및 신뢰도 분석 29
〈표 4〉 에스닉 레스토랑 아이덴티티 요인 및 신뢰도 분석 30
〈표 5〉 재방문의도 요인 및 신뢰도 분석 32
〈표 6〉 측정모델의 평가 결과(기본모형) 34
〈표 7〉 측정모델의 평가 결과(수정모형) 36
〈표 8〉 Fornell-Larcker 기준에 의한 판별타당도 평가결과 37
〈표 9〉 구조모델의 다중공선성 평가: 내부 VIF 결과 38
〈표 10〉 결정계수(R²)에 대한 평가 결과 39
〈표 11〉 효과크기(f²)에 대한 평가 결과 40
〈표 12〉 예측적 적합성(Q²)에 대한 평가 결과 40
〈표 13〉 기본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가설 1) 42
〈표 14〉 기본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가설 2) 43
〈표 15〉 기본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가설 3) 43
〈표 16〉 레스토랑 아이덴티티의 매개효과 가설 검증 결과(가설 4) 45
〈표 17〉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결과(가설 5-1) 47
〈표 18〉 연령에 따른 PLS-MGA 검증결과(가설 5-1) 48
〈표 19〉 결혼여부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결과(가설 5-2) 49
〈표 20〉 결혼여부에 따른 PLS-MGA 검증결과(가설 5-2) 50
〈그림 1〉 연구 모델. 25
〈그림 2〉 PLS 알고리즘 결과(기본모형). 33
〈그림 3〉 PLS 알고리즘 결과_변수 제거 후. 35
〈그림 4〉 Bootstrapping 결과. 41
〈그림 5〉 경로 분석 결과. 51